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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로 3년 내 국내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1위" 목표

네이버에서 '웨일' 서비스를 이끄는 김효 책임리더가 27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네이버 밋업' 행사에서 '웨일' 브라우저의 방향성과 목표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네이버

네이버가 '웨일(Whale)' 브라우저로 3년 내 국내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네이버는 2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네이버 밋업' 행사에서 '웨일' 브라우저의 서비스 방향성과 최신 기능을 소개하고 이 같은 목표를 공개했다.

 

웨일 서비스를 이끄는 김효 책임리더는 "웨일 브라우저 점유율을 지표로 보자면 2년 전보다 현재 10배 정도 증가했고, 1년 전보다 5배가 상승했으며 매주 최고치를 찍고 있다"며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굉장히 긴 시간이 걸리는 싸움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큰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데, 웨일 브라우저 이용은 우상향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브라우저는 사용자에게는 인터넷에 연결되는 기본 통로이며, 웹 서비스 개발자들에게는 기술적 환경을 제공하는 기반 플랫폼"이라며 "디스플레이와 네트워크 만 있으면 확장이 가능해 키오스크, 자동차 등 웹을 통한 서비스면 어떤 디바이스로 확대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구글의 '크로미움' 기반으로 자체 기술을 더 해 개발돼 2017년 가을 출시된 웨일은 사용자를 0순위로 고려하는 서비스 방향성 아래, 브라우저의 사용성을 꾸준히 확장시켜왔다.

 

김 책임리더는 "웨일은 '유저 퍼스트(user-first)' 방향성 아래 유틸리티로 인식되던 브라우저도 편리한 서비스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을 만들어냈다"며, "웨일연구소의 고객과 소통 전략은 연구소에 댓글을 0으로 만드는 것으로, 사용자들이 어떤 분야가 안 된다고 지원을 요청하면 문제를 해결해왔는 데, 새벽 1시로 요청해도 시간에 맞춰 사용자의 컴퓨터 문제를 해결해 준 적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웨일은 사용자 편의성을 확장해 하나의 창을 두 개로 나눠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듀얼 탭', 처음 보는 단어도 드래그하면 바로 뜻을 알려주는 '퀵서치', 다양한 편의 도구를 한데 모아볼 수 있는 '사이드바' 등 새 기능을 잇따라 선보였다.

 

'사이드바'는 웨일 사용자들이 가장 편리하게 이용하는 기능으로, 이달에는 웨일 브라우저 창을 띄우지 않고도 '사이드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드바 단독모드'를 출시했다. 사용자들은 PC에서도 '사이드바 단독모드' 위젯을 통해 문서창과 브라우저를 오가는 불편함 없이, 모바일 앱과 동일한 형태의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다. 문서 작업을 하면서, '사이드바 단독모드' 위젯으로 파파고를 실행해 외국어를 번역하거나, 바이브로 음악을 들을 수도 있다.

 

또 바탕화면에서 바로 네이버 검색을 할 수 있는 '퀵 서치 위젯'도 최근 적용됐다. 디바이스나 OS에 상관 없이 웨일을 통해 파일을 끊김없이 주고받을 수 있는 '그린드랍' 기능도 눈길을 끈다.

 

또 PC 웨일에서 검색한 업체에 '전화걸기' 버튼을 누르면, 바로 휴대폰에 번호를 전달하는 'PC전화' 기능도 네이버앱 최신 버전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지난 2월에는 시간 제한 없이 무료로 브라우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화상회의 솔루션 '웨일온'도 출시했다.

 

'웨일온'을 활용한 첫 프로젝트는 교육용 웹 서비스 플랫폼인 '웨일 스페이스 포 에듀케이션'이다. 이를 활용하면 하나의 통합 계정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다양한 수업용 도구와 제휴 서비스들을 웨일 내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그는 "교육용 플랫폼이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도록 하기 위해 교육청과 협업하고 있다"며, "교육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주체가 원하는 대로 데이터를 공급해주는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책임 리더는 "웨일온은 무료 서비스로 시간 제한이 없고 사용자를 500명까지 지원하는 등 허들 없이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며 "1달에 2번 업데이트를 해줘 줌의 유료화 이후 더 큰 경쟁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웨일은 국내 사용자와 인터넷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기능들을 선보여 왔는데, HWP 파일을 브라우저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한글 뷰어'를 탑재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한글 뷰어' 기능은 지난해 3월 갑작스러운 원격 수업으로 공공기관, 학교에서 HWP 파일로 보내는 공문이나 숙제를 별다른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개인 컴퓨터로 확인할 수 있어 학부모,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네이버는 또 LG전자, 한컴, 퀄컴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도 확대하며 '웨일 생태계'를 단단하게 구축하고 있다.

 

김효 책임리더는 "웨일의 등장으로 국내 사용자들은 글로벌 빅테크들이 경쟁하는 브라우저 시장에서 국내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면서, "글로벌하게 웹 생태계 주도권 다툼이 벌이지고 있는데, 기술 주도권을 가지면 사용자들이 누리고 데이터에 대한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데 웨일이 이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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