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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마인즈랩, 음성·시각·언어·사고 4가지 지능 통합한 AI 휴먼 'M1' 발표...AI 휴먼 보이스봇 시연

마인즈랩 유태준 CVO(대표)가 25일 대덕특구와 웨비나로 개최된 '2021 에코마인즈데이' 행사에서 AI 휴먼 'M1'을 소개하고 있다. /웨비나 캡처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업인 마인즈랩은 25일 텔레마케터, 큐레이터, 리셉셔니스트 등 다양한 직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휴먼 'M1'을 발표했다.

 

마인즈랩 유태준 CVO(대표이사)는 이날 대덕특구 스페이스S와 웨비나로 개최된 '2021 에코마인즈데이' 행사에서 "그동안 개발한 아바타기술, 음성인식·합성 기술, 자연어처리(NLP) 기술들을 종합해 AI 휴먼을 출시한다"며 "AI 휴먼이 '보이스톡'과 같이 사용자와 인터랙션을 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AI 휴먼이 회사 리셉션의 키오스크에서 출입을 통제하고 안내할 수 있으며, 특정 시대 미술작품을 소개하거나 메타버스에서 가이드, 가상부동산 투어 서비스의 안내자, 텔레마케터, 상담원, 아나운서, 성우, 인플루언서, 선생님, 동화구현 등 다양한 역할이 가능하다"며 "AI 휴먼과 인간이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별도 창에 프로세스 과정이 나와 내가 AI 휴먼에게 어떤 명령을 내렸고 내가 원하는 대답이 어떤 과정을 통해 나왔는지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이날 성우, 인플러언서 등 원하는 목소리로 읽어주는 '에이바' 서비스를 이용한 보이스봇 AI 휴먼 상담원 '마음봇'을 시연했다.

 

특히, AI 휴먼에 위키피디아를 접목해 질문에 즉시 응답하도록 했고, '내보내기' 기능을 활용하면 API 키로 저장해 회사 웹이나 앱에 임베딩하면 홈페이지나 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음성지능, 시각지능, 언어지능, 사고지능 등 4가지 지능을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세계 최고 성능을 이루도록 각각 개발했으며, 이를 합쳐 작동하는 AI 휴먼으로 진화시켰다"며 "그동안 AI 휴먼은 성급하게 어프로치한 결과, 겉만 휴먼의 모습이고 안에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 같은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AI 빌더'를 통해 4가지 지능의 엔진을 조합하고 시나리오 베이스 대화엔진, 챗봇 등을 연계했다.

 

마인즈랩이 선보인 AI 휴먼의 '마음봇'. /웨비나 캡처

그는 M1의 귀는 음성데이터를 95% 이상 이해하고 응답률 96%, 정답률 95%, 인식속도는 0.5초 이내이며, 발화가 얼마나 인간 수준에 근접했는지 평가하는 '모스스코어'는 4.18로 측정돼 일반적인 사람의 스코어인 4.5점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또 음성 및 동영상은 1초 이내 생성되고, 한국어의 두음법칙, 경음, 연음 등 다양한 음운형상을 재현했다고 설명했다

 

유 대표는 "600문장 만으로 매우 짧게 학습시켜 립씽크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며 "AI 휴먼의 '마음봇'은 회사 소개 관련 105개의 의도에 대해 90% 이상 답변하도록 학습했으며, 목적 지향 대화는 90%, 질의응답률은 93%, 인식속도 2초 이내를 자랑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연구조직 내에서 M2에 대해 브레인스토밍 단계로, 6개월이나 1년 후 이후 M2 버전을 선보여 3, 4 등으로 진화할 것"이라며 "향후 키오스크, 로봇 등에 손쉽게 인베딩해 AI 휴먼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대표는 또 "아나운서가 본인의 AI 아바타를 만들기 원하면 마인즈랩의 플랫폼을 통해 AI 아바타를 만들고 원하는 고객사에 제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며 "마인즈랩은 플랫폼 사용료만 받고 AI 선생님 등을 만든 개인이 모든 저작권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수요자와 공급자, 마인즈랩의 플랫폼 제공자가 생태계를 구성하고, 마인즈랩은 공급자가 AI 휴먼을 똑똑하게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데이터와 여러 기술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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