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와 네이버 지분교환 공시가 나오며 두 회사의 주가 향방에 관심이 집중된다. 증권가에선 이번 지분교환을 통해 확실한 강점을 갖고 있는 두 회사가 서로의 부족한 역량을 보완해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평가한다. 반응을 살펴보면 신세계인터내셔날, 이마트·신세계, 네이버 순으로 수혜가 향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 의견이다.
두 회사는 2500억원 규모의 지분 맞교환을 진행한다고 지난 16일 공시했다. 이마트 1500억원, 신세계백화점 1000억원 규모로 네이버와의 상호 지분 교환을 통해 양사 간 결속과 상호 신뢰를 강화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신세계가 자사주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신세계의 자회사인 신세계인터와 지분 교환을 하게 된 점이 눈여겨볼 특징이다. 이마트는 자사주 82만4176주(지분 2.96%)를 네이버 주식 38만9106주(지분 0.24%)와, 신세계는 신세계인터내셔날 주식 48만8998주(지분 6.85%)를 네이버 주식 25만9404주(지분 0.16%)와 맞교환한다.
이제 시장의 시선은 두 회사의 구체화될 전략 방안에 향하고 있다. 반응은 긍정적이다. 혈맹을 통해 신세계는 이커머스 사업 확장을, 네이버는 정보기술(IT) 경쟁력을 키웠다는 평가다. 이마트의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 입점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이마트 및 계열사 오프라인 채널 입점이 유력한 방안으로 거론된다.
이진협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18일 "쿠팡의 기업공개(IPO) 이후 이커머스의 경쟁의 축이 단순히 가격 경쟁에서 콘텐츠 경쟁으로의 전환이 예상되는데 신세계그룹은 부족한 콘텐츠 역량을 네이버를 통해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네이버는 오프라인 거점이 가지고 있는 신세계그룹을 통해 그간 부족했던 오프라인 소비자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네이버페이 등 서비스의 확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지분교환에 따른 가장 큰 수혜는 신세계인터내셔날에 향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네이버가 대주주로 들어오며 추가적인 판로를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네이버가 신세계인터내셔날 지분에 투자한 것은 국내외 다양한 럭셔리 브랜드들의 온라인 유통 가능성을 높게 보았기 때문도 있을 것"이라며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럭셔리 브랜드를 유통하는 기업으로 향후 네이버 플랫폼을 통해 판로를 크게 확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누리 메리츠증권 연구원도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관계사 중 유일한 콘텐츠 제공자로서 소비자 저변 확장이 기대된다"며 "채널 간 트래픽 이탈 방지 없이 판매 채널 추가가 가능하다"고 했다.
상대적으로 시가총액 규모가 작은 이마트와 신세계는 단기적 주가 변동폭이 커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시로 확실시됐을 뿐 지분 교환 가능성은 2주가량 전부터 공공연하게 떠돌았던 만큼 선반영됐기 때문이다.
주영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분 교환 규모와 각 회사들의 시총을 고려했을 때 네이버보다 이마트, 신세계 쪽의 주가 변동폭이 상대적으로 클 것"이라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이 나올 것인지에 대해선 지켜봐야하겠으나 어떤 측면으로 생각해도 윈윈 결정"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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