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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국내 유일 맥주 전문 박람회, 'KIBEX 2021' 5월17일 코엑스서

19일까지 사흘간 개최…산업통상자원부·한국수제맥주協 등 후원

 

호텔쇼와 함께 열어 다양한 바이어 접촉 기회…1대1 미팅 주선도

 

지난해 7월 열린 제2회 대한민국 맥주산업 박람회(KIBEX 2020)에서 주한미국농업무역관(USATO)이 후원한 미국 크래프트 맥주 전시관에 해리 해리스 전 주한미국대사(가운데)가 방문해 대화를 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맥주 전문 박람회인 '제3회 대한민국 맥주산업 박람회(KIBEX 2021)'가 오는 5월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특히 이번 행사는 대기업의 잇단 맥주 사업 진출, 수제맥주 업계 첫 기업공개(IPO) 추진 등으로 맥주 시장이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맥주산업의 향배를 가늠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5월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KIBEX 2021'은 맥주 콘텐츠 전문회사 비어포스트와 전시 컨벤션 기업인 GMEG가 공동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수제맥주협회, 한국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 등이 후원한다. 또 글로벌 맥주 재료 기업 퍼멘티스(Fermentis)가 행사 스폰서로 참여한다.

 

지난해 7월 열린 제2회 KIBEX 2020은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개최된 맥주 전문 행사로 철저한 방역과 거리두기를 통해 안전을 지키면서도 관련 업계의 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요구를 채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해외 참가사들이 내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전시기업 수가 전년 대비 12% 늘어났고 관람객들의 관심이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총 7400여명이 KIBEX 2020 행사장을 찾았다.

 

특히 전체 관람객 중 바이어의 비중이 74.6%로 집계돼 산업 전시회로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현장에서 설비 및 맥주 공급 계약이 다수 체결됐고 양조장, 수입사, 도매사 등이 판매를 위해 준비한 맥주 재고가 행사 기간 내 전량 소진되면서 큰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국내 맥주 업계가 요동치고 있다. 지난해 맥주 주세 부과 방식이 가격에 세금을 매기는 종가세에서 생산량을 기준으로 하는 종량세로 변경되면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국산 수제맥주들이 편의점 맥주 매출의 10%를 넘어섰다.

 

게다가 올 들어 맥주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이 허용되면서 롯데주류가 수제맥주 OEM을 선언했고, 신세계도 자체 맥주 브랜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맥주는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해 수제맥주 업계 최초의 기업공개(IPO)가 성사될 지 눈길이 모이는 상황이다.

 

이렇게 역동적인 변화의 시기에 KIBEX 2021은 앞으로의 맥주산업 발전 방향을 가늠하는 데 이정표가 되는 동시에 효과적인 비즈니스 장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지난해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됐던 행사가 올해 코엑스로 장소를 옮겼다. 또한 KIBEX 2021은 숙박 및 외식산업 전문 전시인 '호텔쇼(2021 대한민국 숙박산업 대전)'와 동시 개최돼 참석자들이 호텔, 레스토랑, 식음료(F&B) 등을 포함해 보다 광범위한 바이어들과 접촉할 수 있게 됐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온라인을 활용한 전시 및 비즈니스 미팅도 준비한다. 해외 기업과 바이어들이 온라인을 통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국내 기업들의 개별 수요를 파악해 해외 기업과 1대1 매칭을 통한 온라인 미팅을 주선할 계획이다.

 

KIBEX 2021 주최측 관계자는 "맥주 관련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부스 참가사나 바이어들의 비즈니스 기회를 늘리는 데 역점을 뒀다"며 "동시에 올해 행사에선 일반 소비자들과의 접점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KIBEX 2021에선 맥주 브랜드가 다양해지면서 차별화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는 맥주 관련 디자인에 대한 논의가 전시 전반에 걸쳐 진행된다. '패키징 앤 디자인(PACKAGING & DESIGN)'이라는 대주제 아래 관련 포럼과 함께 비어 디자인 어워드가 개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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