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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지금은 영상 시대] 中. 편의점 웹예능에 열광하는 MZ세대

GS25 유튜브 채널/화면 캡처

편의점 업계가 자체 제작한 웹예능 콘텐츠들이 기존의 홍보 영상 틀을 깨고, 재미와 다양한 볼거리로 무장해 인기를 끌고 있다.

 

편의점의 주 이용고객인 MZ세대가 모바일·SNS에 익숙하다보니 편의점업계는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를 십분활용해 MZ세대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MZ세대가 활용하는 미디어에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노출, 고객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달 6일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 'GS25 이리오너라'에 개그맨 이용진과 래퍼 뱃사공의 웹예능 '못배운 놈들'을 연재하고 있다.

 

개그맨과 래퍼가 새로운 것을 배워나가는 동시에 GS25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제품을 자연스럽게 알리는 콘텐츠다. 출연자들의 유머감각과 예측불가한 상황 전개가 시청자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매주 목요일·금요일 업데이트 되며, 가장 최근에 공개된 '못배운놈들 ep.04' 편은 현재(2월 3일 기준) 조회수 16만3395회를 기록중이다.

 

이밖에도 공식 계정에는 GS25의 상품을 활용해 요리와 먹방을 선보이는 '우리집 앞엔 편의점이 있다(우앞편)', '편의점 큐레이팅' , '삼김이와 친구들' 'GS25X산적TV밥굽남' 등의 콘텐츠가 업로드되어있다.

 

GS25 측은 "온라인과 비대면 소비에 익숙한 MZ 세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씨유티비/유튜브 화면 캡처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 역시 세대 간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에 개그우먼 장도연이 편의점 점주인 예능 '도연이네 편의점'을 선보였으며, 이는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브랜드 이미지 향상은 물론 기업 호감도 역시 크게 증가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할머니 출연자들이 상품 후기를 전달하는 '씨할템', 실제 편의점 근무자가 상품을 추천하는 '씨알템' 등을 연재하고 있다.

 

2012년 임직원, 가맹점주 및 근무자들에게 점포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 씨유튜브는 2019년 하반기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쳐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로 재탄생했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유튜브 실버버튼을 받았으며, 신상품 소개, 이벤트 안내 등 10여 가지 주제로 자체제작 콘텐츠를 게재하고 있다. 현재 구독자 수는 41만명을 넘어섰으며 편의점업계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CU 관계자는 "글보다 영상이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해 기존 기업 운영 채널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롭고 트렌디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씨유튜브를 통해 고객들에게 알찬 소식과 색다른 재미를 전해드릴 수 있는 CU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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