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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국내 완성차 11월 판매 노사 분위기에 희비 엇갈려…한국지엠 노조 파업 발목

국내 완성차 업계 로고.

국내 완성차 업계가 연중 최대 자동차 구매 성수기인 11월 희비가 엇갈렸다. 특히 올해 무분규 임금 및 단체협상을 이룬 쌍용자동차와 현대자동차는 내수 시장에서 실적 상승세를 기록한 반면 한국지엠은 노조 파업 등으로 판매량이 급감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11월 국내 7만35대, 해외 30만6669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7만6704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0.9% 증가, 해외 판매는 7.2%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 세단은 그랜저가 1만1648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 7477대, 쏘나타 5038대 등 총 2만4804대가 팔렸다. RV는 투싼 7490대, 팰리세이드 5706대, 싼타페 5157대 등 총 2만2124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5019대로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GV80 3258대, G90 925대, G70 350대 판매되는 등 총 9567대가 판매됐다.

 

반면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에 따른 해외 공장 생산 감소 등의 영향으로 줄었다. 현대차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한편, 판매 정상화를 위해 힘쓸 계획이다.

 

최근 임단협을 둘러싼 갈등으로 노조가 파업을 진행한 기아차는 지난달 판매에는 영향을 받지 않은 분위기다. 기아차는 지난달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5만523대, 해외 20만5496대 등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25만6019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3.9% 증가, 해외는 1.6%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3만5930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3만1861대, K3(포르테)가 2만2804대로 뒤를 이었다.

 

쌍용차는 올해 처음으로 월 판매 1만1000대를 돌파했다. 렉스턴의 인기로 올해 월 최대실적을 경신했다. 쌍용차는 지난달 글로벌 시장에 1만1859대의 완성차를 판매했다. 내수는 올 뉴 렉스턴 흥행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0.3% 증가한 9270대, 수출은 71.0% 증가한 2589대를 각각 나타냈다.

 

쌍용차는 "신모델 출시에 힘입어 지난달에 이어 두 달 연속 전년 동월 판매를 넘어서는 완연한 회복세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신모델 출시와 함께 내수와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해외시장 제품 믹스 다각화 등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를 통해 이러한 성장세를 계속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0.8% 감소한 7207대 판매를 기록했다. 이 기간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88.7% 감소한 867대를 선적했다. 총 8074대의 월 판매 실적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8.7% 감소했지만, 전월과 비교하면 내수와 수출이 각각 0.9%, 121.2%씩 증가해 총 7.2% 증가한 실적을 거두었다.

 

반면 임단협을 둘러싸고 노사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한국지엠은 지난달 2만1384대의 완성차를 판매했다. 최근 노동조합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45.6% 감소했다. 내수판매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10.5% 감소한 6556대를 나타냈다. 수출은 53.7% 감소한 1만4828대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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