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 녹음을 문자로 바꿔드려요.'
통화 내용을 텍스트로 바꿔줘 이를 저장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AI 통화녹음 문자 전환'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아틀라스랩스·리턴제로 등 AI 기업들은 음성인식 기술과 자연어처리(NLU) 등 기술을 활용해 휴대폰 통화내용을 녹음하고 이를 텍스트로 변환해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최근 시작했다.
또 SK텔레콤에도 '누구 케어콜' 서비스에 통화내용을 문자로 변환하는 기능을 구현했으며, NHN다이퀘스트 등이 신규로 관련 솔루션 개발을 추진 중이어서 앞으로 AI 통화내용 문자 전환 서비스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AI 서비스에서 음성인식 기술이 급부상하고 있는데,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2025년까지 소비자와 연결된 모든 기기의 60%가 음성 기반으로 구현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자변환 앱 '비토'를 운영 중인 리턴제로는 지난 4월 10일 안드로이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베타버전 앱을 출시, 50일 만에 다운로드수 5만회를 돌파했으며, 5만 시간 이상 사용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서비스는 AI 음성인식 기술은 물론 화자분리 기술도 적용돼 참가자들의 목소리 특징을 찾아 화자를 분리해 저장해준다. 통화녹음을 텍스트로 변환해 메신저처럼 대화창을 통해 보여주며, 이전 통화기록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대화창에서 말풍선을 클릭하면 해당 통화 녹음을 바로 들을 수 있다.
비토 서비스가 큰 관심을 모으면서 지난 4월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새롭게 참여하고 기존 투자사인 카카오벤처스 등이 참여해 총 2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도 유치했다. 리턴제로는 KAIST 출신 3인이 모여 창업한 AI 음성인식 스타트업으로, 2011년 카카오에 인수된 위치 기반 모바일 커머스 기업인 로티플의 멤버 일부가 참여했다.
회사측은 "특히 변호사, 부동산 중개사 등 업무적으로 통화량이 많은 업종 근무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아틀라스랩스도 iOS와 안드로이드 양대 운영체제 모두를 지원하는 AI 전화 모바일 앱 '스위치(switch)'를 개발했다. 우선 아이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오픈하고, 안드로이드 이용자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스위치는 나만의 인공지능 번호가 부여되는 기본 전화 기능과 함께 통화 녹음, 통화 내용 실시간 대화형 문자 기록 기능을 제공하고 통화 내역 검색이나 분석도 해준다.
아틀라스랩스는 음성인식 AI인 '제로스'를 이미 지난해 개발했으며, 포스코ICT, 오뚜기, 예스24, KT DS 등 대기업에 공급한 바 있는데, '제로스'가 이 서비스에 적용됐으며, 통화내용 분석을 위해 자연어처리 기능이 적용됐다.
통화녹음을 문자로 변화해주는 기술은 최근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는 추세다. SK텔레콤이 코로나19 관련 자가격리·능동감시 중인 대상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AI 서비스인 '누구 케어콜'에서도 대상자가 전화로 말한 내용을 AI가 문자로 변환해 보건소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이 적용됐다. 삼성 갤럭시 폰에서도 '음성녹음' 앱을 통해 음성으로 녹음된 내용을 문자로 실시간 문자로 바꿔 보여주는 텍스트 변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말이나 강의 등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앱도 인기를 얻고 있다. '스피치노트'는 마이크 모양을 클릭하면 말한 내용이 음성으로 변환되고 텍스트로 저장한 후 원하는 곳으로 보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청각장애인이나 난청이 있는 사람을 위해 구글이 개발한 '음성 자막 변환' 앱도 음성과 소리를 듣고 이를 텍스트로 입력해주고 화면에 대답을 입력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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