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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마켓컬리 '친환경 새벽배송'으로 또 한번 혁신

24일 마켓컬리 사옥에서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종이 포장재를 들고 미소짓고 있다/메트로 손진영 기자



마켓컬리 '친환경 새벽배송'으로 또 한번 혁신

25일 주문부터 포장재 종이로 전면 교체

"'마켓컬리'는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고객에게 소개하는 것이 큰 즐거움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만든 기업입니다. 훌륭한 생산자와 최상의 먹거리들을 찾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프로젝트가 절실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100% 재활용가능한 종이로 모든 포장재를 전환하는 친환경 프로젝트 '올페이퍼챌린지'에 도전합니다."(김슬아 마켓컬리 대표)

마켓컬리 운영업체 컬리는 24일 서울 강남구 소재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페이퍼챌린지(All paper challenge)' 정책과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발표했다.

마켓컬리는 오는 25일 주문부터 샛별배송의 냉동 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를 친환경 종이 박스로 변경한다. 비닐 완충 포장재는 종이 완충 포장재로, 비닐 파우치와 지퍼백은 종이 파우치로, 박스테이프는 종이테이프로 바꿔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비닐 사용을 최소화한다. 아이스팩도 파손 테스트를 거쳐 안정성을 높인 100% 워터팩으로 변경 도입한다. 오는 2021년까지 사용하는 모든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4일 마켓컬리 사옥에서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올페이퍼챌린지'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메트로 손진영 기자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마켓컬리는 기존 사용량 기준, 연간 750톤의 비닐과 2130톤의 스티로폼 감축 효과를 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하루 물동량 기준 샛별배송의 비중은 약 80%에 달해 단계별 도입에도 가시적인 감축 효과는 적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포장재 정책의 핵심 소재로 '종이'를 선택한 것은 많은 논의와 실험의 결과에서 비롯됐다. 식품 안전성, 위생 측면은 물론 실질적인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성 면에서 일회용이라도 재활용이 용이한 소재가 낫다는 점이 도입 배경이라는 설명이다.

마켓컬리가 사용하는 종이 포장재는 100%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제작되며, 2중 골판지를 사용한 공기층 구조를 활용해 보냉력을 높였다. 재활용에 적합한 특수코팅으로 습기에 강해 장시간 견고한 형태를 유지한다. 무려 12시간 이상 영하 18도를 유지해 상품의 품질을 온전히 보전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자체적으로 103회의 테스트와, 1550여회에 달하는 모니터링을 거쳤다.

마켓컬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샛별배송 지역부터 냉동 보냉 박스에 종이 포장재를 먼저 도입하고, 배송 시간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소요되는 택배 배송 지역은 더 완벽한 준비를 거쳐 포장재 전환을 추진할 예정이다.

24일 마켓컬리 사옥에서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올페이퍼챌린지'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메트로 손진영 기자



김 대표는 "종이 포장재의 도입을 결정하며 가장 고민했던 지점은 재활용 촉진 방안이었다"며 "종이 재활용 수익금은 '트리플래닛'에 전달해 초등학교에 교실 숲을 조성하는 활동으로 연계된다"고 밝혔다.

고객이 배송받은 종이 박스를 문 앞에 내어놓고 컬리가 다음 배송 시 회수해 폐지 재활용 업체에 판매해 얻는 수익금은 트리플래닛에 전달된다. 마켓컬리와 트리플래닛과의 교실 숲 조성 프로젝트의 첫 주인공은 서울 성북구에 소재한 서울월곡초등학교다.

'회사의 재정상태가 적자임에도 친환경 정책이라는 결단을 내렸다'라는 물음에 김 대표는 "지금까지의 적자는 투자라고 생각한다"며 "눈에 보이는 인프라 투자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데이터와 소프트웨어에도 상당한 투자 비용이 소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부에 이야기하지 않아 알려지지 않았지만, 고정비를 제외한 공헌이익은 낸지가 2년이 넘었다. 장기적인 브랜드와 고객 가치를 위한 투자 기간이 지나면 충분히 이익을 낼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24일 마켓컬리 사옥에서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올페이퍼챌린지'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메트로 손진영 기자



치열한 새벽배송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김병완 마켓컬리 마케팅 리더는 "경쟁업체들이 늘어나면 그 시장은 성장한다.아직은 초기시장이다보니 경쟁사가 어떤 것을 하느냐 보다는 어떤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지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까지는 기존의 성장률과 비슷한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그보다는 약간 떨어지는 수치이겠지만,여전히 성장세일 것이다. 100억 규모의 작은 회사였지만, 이제는 규모가 더 커졌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24일 마켓컬리 사옥에서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가 '올페이퍼챌린지'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메트로 손진영 기자



한편, 마켓컬리는 2015년 국내 최초로 새벽배송을 도입하고, 공급자와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물류와 유통의 혁신에 주목해왔다.

품질 최우선주의 아래 최상의 품질을 보유한 식재료를 선별하고, 100% 직매입을 채택하여 공급자는 재고 걱정 없이 생산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왔다. 이를 위해 수요/물류 예측 등 데이터 축적 및 활용, 물류 시설 확충, 운영 효율화, 서비스 안정화 등의 과제에 도전했고, 이러한 노력은 고객의 호응과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입증됐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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