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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K-UAM' 하늘 택시 실증 1단계 성공…현대차·KT·대한항공 등 2025년 상용화 속도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 위치한 UAM 전용 시험장에서 실증사업에 참가한 'K-UAM One Team'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현대차

현대자동차와 KT 등 'K-UAM(도심항공교통) 원 팀'이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첫 실증사업에 성공했다. 2025년 UAM 상용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KT·대한항공·현대건설·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함께 전남 고흥군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약 5주간 진행한 '한국형 UAM 그랜드챌린지'(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24일 밝혔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하는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현대차 등은 실증사업 참가를 위해 지난 2021년 K-UAM 원 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참여 기업들은 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에서 기체 및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수직 이착륙장)에 대한 공동 검증을 완료했다. 대한항공은 세계 최초로 전기수직이착륙 항공기(eVTOL)와 UAM 운용시스템, 5세대(G) 항공통신망 간의 통합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검증했다.

 

현대차는 UAM과 육상 모빌리티를 연결하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MaaS) 플랫폼을 구축하고, UAM 이용승객이 출발지에서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다양한 모빌리티를 연결해 이동하는 과정을 실증했다. 기상·풍속·대기 혼탁도 등 UAM 운용 환경에 대한 실증 데이터를 다양하게 확보해 기체 개발 시 필수로 고려해야 할 조건들도 도출했다. 현대차는 실증을 통해 얻은 결과물은 향후 제품 전략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KT는 자체 개발한 UAM 교통관리시스템으로 정상적인 비행 상황뿐 아니라 충돌·통신 장애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또 도심에서의 안전한 운항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항공 교통 감시 시스템에 초정밀 측위 시스템을 추가 적용해 시험했다. 이를 통해 UAM 교통관리시스템으로 1초에 1번 전송할 수 있었던 위치 정보를 1초에 10번으로 늘렸다.

 

대한항공은 현재 개발 중인 UAM용 운항통제시스템과 교통관리시스템의 안정성을 검증했고, 현대건설은 버티포트 설계·시공기술 고도화를 위해 시뮬레이션 분석을 진행했다.

 

현대차 AAM사업추진담당 김철웅 상무는 "미래 고객이 UAM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각 영역에서 풍부한 사업추진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컨소시엄과 긴밀하게 협업해 국내 UAM 사업 구체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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