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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이타미 준, 국적을 초월해 세계가 인정한 재일 한국인 건축가

조국에 대한 애착을 아끼지 않으며 건축 장소와 공간에 대한 고찰 우선시 해

故유동룡 선생(이타미 준)



故 이타미 준(1937~2011)은 재일동포 2세 건축가로 본명은 유동룡이다. 도쿄에서 태어나 자랐으면서도 끝까지 일본에 귀화하지 않았다. '조센징'이라 놀림당해도 꿋꿋하게 유동룡이란 한국 이름, 한국 국적으로 대학교까지 졸업했다.(도쿄 무사시공업대학 건축학과)

하지만 한국이름으로는 취직이 되지 않았고 동네 카페, 식당 설계를 하며 생계를 이어갔다. 유동룡이란 이름으로 사업을 하는데 제약이 많자 절친한 작곡가 길옥윤의 예명인 요시아 준에서 '준'을, 그가 생애 처음으로 한국에 올 때 이용했던 오사카 이타미 공항에서 '이타미'를 따와 예명을 지었다. 공항에서 따온 이 예명은 자유로운 세계인으로서의 건축가가 되자는 의미를 담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한국에서는 일본인, 일본에서는 한국인 대우를 받는 경계인의 처지도 나타나있다.

유동룡 선생은 조국에 대한 애착을 아끼지 않으며 건축 장소와 공간에 대한 고찰을 우선했다. '건축이 여행이고, 여행이 건축'이라는 철학을 작업의 기초로 삼았다. 제주도와 경주, 안동 등 전국을 다니며 고전 건축물과 미술품을 탐구해 영감을 얻었다.

특히 경주는 그가 생전에 자주 방문한 곳 가운데 하나로 지난해 개봉한 영화 '이타미 준의 바다'에도 불국사와 대릉원 등을 방문한 모습을 찍은 영상이 등장한다.

그는 2003년 프랑스 국립 기메박물관에서 건축가로서는 최초로 개인전을 열었다. 이때 개인전 제목은 '이타미 준, 일본의 한국 건축가'로 기메 박물관은 '현대미술과 건축을 아우르는 작가, 국적을 초월하여 국제적인 건축 세계를 지닌 건축가'라고 극찬을 보냈다. 경계인으로서의 삶을 살았던 이타미 준이 오히려 한국이나 일본에 갇히지 않고 세계인으로 인정받았던 것이다.

이 개인전을 계기로 2005년 프랑스 예술훈장인 '슈발리에'와 2008년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 2010년 일본 최고 권위의 건축상인 '무라노 도고상'을 수상했다.

그의 설계와 작품은 지역성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한국적인 미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고민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했다.

그가 제2의 고향이라고 여긴 제주도에 핀크스 골프클럽 클럽하우스, 포도호텔, 수(水)·풍(風)·석(石) 박물관, 방주교회 등 수많은 걸작들을 남겼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기념관을 설계한 유명 건축가 쿠마 켄고는 "이타미 준의 작품은 인간적 정서가 담겨있고 진실함이 서려있다"며 "한번 완공하면 끝나는 건축이 아닌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담아내는 이야기를 생각하는 작가"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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