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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수입차 업계도 사회공헌 바람

BMW 안성 RDC 전경. /BMW그룹 코리아



바야흐로 수입차 전성시대다. 주요 브랜드는 판매량뿐 아니라 매출액까지도 국산차를 넘어섰다.

이에 따라 수입차 업계도 국내 사회를 위한 활동을 대폭 강화하고 나섰다. 거침없는 투자는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가는 모습이다.

가장 눈에 띄는 회사는 BMW그룹코리아다. BMW와 MINI(미니), 롤스로이스를 판매한다. 지난해 5만4963대를 판매하며 수입차 시장 22.3%를 점유해 2위를 기록했다.

BMW는 외국 회사라고 보기 어려울 만큼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잘 알려져있다. 지금까지 누적 기부액만 약 300억원에 달한다. 2017년 영업이익(105억원)의 3배에 달하는 수치다. 2018년을 기준으로 기부금으로만 13억2986만원을 냈다.

공익재단 'BMW코리아미래재단'이 큰 역할을 했다. 미래재단은 2011년 처음 설립된 수입차 업계에서는 여전히 유일한 공익재단이다. 고객이 3만원을 기부하면 그룹사와 BMW코리아파이낸셜 서비스, 딜러사가 각각 3만원을 추가로 기부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조성한다.

2018년 기준 연차보고를 보면, 미래재단 수입은 이자를 빼고 약 24억원이다. BMW와 파이낸셜만 12억원을 기부했다는 얘기다. 같은 해 BMW그룹코리아가 영업손실만 4774억원에 달했음을 감안하면 적지 않은 투자인 셈이다. 누적 수익도 약 225억원으로, BMW그룹코리아가 9년여간 들인 돈만 100억원을 넘는다.

미래재단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모바일 주니어 캠퍼스'와 '드라이빙 센터 주니어캠퍼스', '키즈 드라이빙 스쿨' 등이다. '영 엔지니어 드림 프로젝트'로 전문 기술자 양성을 통한 일자리 문제 해소에도 기여한다는 포부다.

단순 기부만이 아니다. BMW의 사회공헌은 전폭적인 투자에서 더 두각을 나타낸다. 2014년 770억원을 투자해 만든 영종도 드라이빙센터가 대표적이다. BMW그룹 차원에서도 전세계에서 세번째다.

2017년 경기 안성에 지은 부품물류센터(RDC)에는 무려 1300억원을 들였다. 아시아 최대 규모로 조성해 국내뿐 아니라 아태지역 물류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2015년 세계에서 5번째로 지었던 연구개발(R&D)센터도 올해 200억원을 들여 더 확장한다. BMW본사도 딜러사 바바리안모터스가 조성한 인천 송도 컴플렉스에 500만달러 (약 60억원)을 투자했다.

국내 경제와도 깊은 교류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기준 국산 부품을 15억유로(약 1조9000억원) 가량 수입했으며, 올해에는 20억유로(약 2조5000억원)로 비중을 더 확대할 예정이다. 고용 창출 효과도 누적 1만5000명 수준으로 평가된다.

지난해 개최된 '제3회 기브앤레이스'/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지난해 수입승용차 시장 점유율 31.92%로 확고한 1위를 지킨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도 최근 들어 사회 공헌 활동에 전력투구하는 모습이다. 2014년 설립한 사회공헌위원회를 주축으로 활동을 빠르게 확대하는 중이다. 지난해 기부금만 26억7327만원을 냈다.

대표적인 행사가 바로 '기브앤 레이스'다. 2017년 처음 시작한 기부 행사로, 4회에 걸쳐 21억1702만원을 모아 아이들과 미래재단 등에 전달했다. 기브앤바이크도 2회째 진행했으며, 기브앤 컬처 등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벤츠는 교육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모바일 키즈'라는 이름으로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모바일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미래 엔지니어 지원을 이어왔다.

아울러 벤츠코리아는 다임러트럭코리아와 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딜러사등과 함께 '안심학교 담벼락'과 연탄배달, 김장 나눔 등 다양한 봉사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스타트업 지원도 시작했다. 2016년 본사에서 진행해온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올해부터 국내에서도 시행키로 한 것.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해 다양한 지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도 지난해부터 3년간 사회공헌에 1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국내 소비자들에 더 가까이 다가겠다고 약속한 상태다. 지난해 아우디와 폭스바겐, 람보르기니와 벤틀리 등으로 업계 3위인 점유율 8.47%를 차지했다.

그 밖에도 2018년 기준 한국토요타가 8억1074만원, 한국닛산이 3000만원을 기부금으로 내놓는 등 수입차 업계의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해지는 양상이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수입차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업계도 단순한 판매 거점이 아닌 기업으로 거듭나려는 분위기"라며 "앞으로도 수입차 업계 사회 공헌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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