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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전협상 막바지··· 내년 착공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 이미지./ 서울시



서울 광운대 역세권 내 15만㎡ 규모 물류부지를 주거, 업무, 판매, 문화 등 복합적 기능을 갖춘 동북권 신 경제거점으로 조성하는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이 개발 계획 확정을 위한 마지막 절차에 들어간다.

서울시와 토지 소유자인 코레일은 광운대 역세권 물류부지 개발계획을 확정하는 1차 협상조정협의회를 17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협상조정협의회는 사전협상 전반을 총괄하고 조정하는 협상기구다. 협상의제 선정, 공공·민간 간 이해 교환과 중재, 사안에 대한 객관적 검토, 합의 가능한 대안 도출 등을 주관한다. 공공, 민간, 외부전문가 등 총 10명으로 구성된다.

지난해 5월부터 사전 협상을 벌여온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대규모 개발에 따른 교통 대책·주변 지역 연계 방안·지구 특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공공기여시설을 결정한다.

시는 상반기 중 사전협상을 끝내고 하반기 도시관리계획 입안 및 결정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중 착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 이미지./ 서울시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은 광운대역 일대 물류 부지(토지 면적 15만320㎡)에 업무·판매 시설, 컨벤션, 영화관 등을 갖춘 최고 46층짜리 복합 건물과 2466세대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를 짓는 사업이다.

시는 개발에서 나오는 공공기여를 활용해 철도로 단절된 광운대역과 월계동을 잇는 도로를 신설하고, 문화·체육시설, 창업지원센터 등 생활SOC(사회간접자본)를 만들기로 했다.

해당 물류 부지는 2009년 서울시가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제도를 도입할 당시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민간사업자 공모가 잇따라 유찰되며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기도 했지만 2017년 코레일은 HDC현대산업개발을 개발사업자로 선정했다.

이성창 서울시 공공개발기획단장은 "시설 노후화로 지역주민들로부터 이전 요구를 받아온 광운대역 물류시설 부지가 업무·상업·주거가 어우러진 동북권의 새로운 경제 거점으로 재탄생한다"며 "코레일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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