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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 飛上 2020 전략]⑤미래에셋생명 하만덕 부회장·변재상 사장 "차별화로 내실성장"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변재상 미래에셋생명 대표이사 사장. /미래에셋생명



미래에셋생명은 올해 차별화를 바탕으로 내실성장을 달성하겠다는 경영방침을 세웠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저금리 등으로 생명보험업계의 경영 환경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미래에셋생명의 주특기인 변액보험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27일 미래에셋생명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당기순이익은 2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0.04%(113억원)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3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15% 늘었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순이익은 25.74%(176억원) 증가한 859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국내 24개 생보사의 3분기 누적순이익(3조573억원)이 전년(4조384억원)보다 24.3% 급감한 것을 감안하면 괄목할 만한 성장이다.

◆'투트랙' 통한 영업 차별화

미래에셋생명의 효자 상품은 변액보험이다. 변액보험은 보험금이 미리 확정되지 않고 투자 수익률에 연동되는 상품을 말한다.

지난해 미래에셋생명의 실적이 증가한 배경에는 변액보험의 투트랙(Two-Track) 전략이 있었다. 미래에셋생명은 제도 개편에 대비해 지난 2013년부터 보장성보험으로 대표되는 고수익 상품군과 안정적 운용수수료가 발생하는 변액보험의 투트랙 매출을 꾸준히 확대해왔다.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2014년 4월 국내 최초로 일임형 자산배분형 펀드인 '글로벌 MVP 펀드' 시리즈를 선보였다.

변액보험은 금융 시장이나 경제 상황 변화에 대응해 주식과 채권 등 다양한 투자처를 선택한다. 주가 하락이 예상되면 주식 투입 비중이 낮은 펀드나 채권형 펀드로 변경하고, 상승이 예상되면 주식 투입 비중이 높은 펀드로 갈아타는 식이다.

MVP펀드는 자산관리 전문가가 분기별로 자산 구성을 바꿔 변액보험의 패러다임을 바꿨다고 평가받는다. MVP펀드는 변동성을 낮추고 급격한 수익률 하락 가능성을 최소화한 중위험 중수익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 주식, 채권, 해외주식, 해외채권과 대안자산 등 총 13개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MVP60펀드의 누적 수익률은 31%에 달한다. 지난해 연간 변동성은 5.6%로 코스피지수 변동성이 15%인 점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인기에 힘입어 MVP펀드는 지난해 11월 기준 순자산 1조5000억원을 돌파했다.

◆글로벌 분산투자로 안정성↑

MVP펀드 선전에 힘입어 미래에셋생명은 전체 변액보험 자산의 65%를 해외자산에 투자하는 글로벌 분산투자 원칙을 바탕으로 변액보험 3년, 5년 총자산 수익률 업계 1위를 기록 중이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미래에셋생명이 내놓은 변액보험의 최근 3년 수익률은 13.4%로 추산됐다. 같은 기간 생명보험사 22곳의 변액보험 평균 수익률이 6.6%라는 점을 감안하면 훨씬 높은 수준이다.

또 변액보험 초회보험료는 지난해 1~8월 4070억원으로 시장 점유율 32%를 차지했다. 초회보험료란 고객이 최초로 납입하는 보험료를 말한다. 초회보험료가 많다는 것은 새로운 보험계약을 맺은 고객이 많다는 의미다.

미래에셋생명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비결은 '글로벌 분산투자'였다. 미래에셋생명은 전체 변액보험 자산의 60% 이상을 해외에 투자한다. 국내 생명보험사의 평균 해외 자산 투자 비율이 8%인 것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높다.

글로벌 시장에 분산 투자하면 변동성을 낮출 수 있다. 그만큼 안정성이 높다는 것이다.

하만덕 미래에셋생명 대표이사 부회장은 "변액보험펀드에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을 활용해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사는 미래에셋생명이 업계 최초"라며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경쟁력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이 글로벌 우량자산에 합리적으로 투자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고객중심경영 '패스트트랙'

미래에셋생명은 올해 고객불만 신속처리(fast-track·패스트트랙) 체계 구축을 통한 고객중심경영(CCM)을 강화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생명은 업계 최초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원격지 '보험 청약 보완' 프로세스를 개시했다. 미래에셋생명 보험에 가입하는 모든 고객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쉽게 보완 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된 것.

보통 보험 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 인수 과정에서 서류의 수정이나 의료기록 제출 등 보완 조치가 빈번히 발생한다. 지금까지는 보완이 발생하면 보험설계사(FC)와 고객이 다시 대면해 서명을 받고 업무를 진행해야 했다. 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른 경우에는 FC가 모든 당사자를 전부 만나야만 했다.

하지만 미래에셋생명은 이번 시스템 오픈으로 고객의 청약 전 과정을 모바일에서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보완 조치가 나면 스마트폰 알림톡으로 고객에게 알려주고, 고객은 해당 서류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촬영하고, 그대로 제출하는 방식이다.

대부분 보험사에서 보완이 발생하면 처리까지 보통 15~30일이 소요되는 상황에서 모바일 보완을 활용하면 10분 안에 업무를 끝낼 수 있다.

김상래 미래에셋생명 마케팅전략본부장은 "모바일 완성형 청약 시스템을 통해 미래에셋생명은 무빙오피스 개념의 원스톱 플랫폼을 구현함으로써 고객과 FC, 회사 모두가 윈윈하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향후 고객서비스 강화 차원에서 스마트FC를 육성하고, 디지털 부분의 역량을 강화해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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