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벌써 '1년 5개월' 돼 가…올해 제재 해제 가능할까
-국토부 "진에어가 소명자료 다시 제출해야. 이사회 활성화가 중요"
진에어의 기종 777-200ER 여객기 모습./사진=진에어
진에어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이례적인 장기적 제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올해 반등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진에어는 지난 2018년 8월부터 국토교통부의 제재를 받기 시작해 현재 '사면초가'의 상황에 놓였다. 일본 여행 보이콧·홍콩 시위 장기화 등으로 항공업 전체가 부진하며 수요 감소에 따른 타격이 더 커졌기 때문이다. 또한 제재로 인해 기존 노선을 대신할 만한 인기 노선에 신규 취항하지 못해 새로운 수요 창출·전략도 무의미해졌다.
그런데 최근 국토부가 진에어의 최종 보고서에 답하고 나서며 올해 안에 제재 해제가 가능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국적 항공사들의 여객 성장률은 소폭 개선됐지만 저비용 항공사는 여전히 제자리 걸음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적 항공사 전체 여객수는 1321만9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했다. 구체적으로는 국제선 여객수가 764만2000명, 국내선 여객수가 557만7000명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각각 1.4%, 14.2% 늘었다.
반면 저비용 항공사(LCC)들의 국내·외 여객수 추이는 여전히 하향세 흐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천공항과 한국공항공사 등에 따르면 국적 저비용 항공사의 지난달 전체 여객수는 534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제로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4개월 연속 역성장을 면치 못하고 있는 국제선 여객수가 배경으로 꼽힌다. 지난해 12월 LCC 국내선 여객수는 316만명으로 6.8% 증가한 반면, 국제선 여객수는 218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4%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특히 국토부로부터 장기 제재를 받고 있는 진에어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여객은 물론 공급 좌석과 운항 편수도 대폭 감소했다. 지난 12월 기준 진에어의 전체 여객수는 91만3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감소했다. 또한 국토부로부터 제재를 받기 전인 2018년 7월 기준 진에어의 공급석은 88만6407석이었으나 지난달 74만4591석을 기록했고, 운항편도 제재 이전 76만1550편에서 최근 65만8274편까지 대폭 줄었다. 신규 운수권 불허, 추가 항공기 도입 제한 등의 제재가 전체적인 수익성 악화의 한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보는 이유다.
진에어 관계자는 "국토부에서 요구한 건 사외이사의 비중을 늘리라는 것이 주 내용이다. 국토부에서 보완요청을 했고 담당 팀에서 준비 중이다. 일본노선이 대폭 감소하다보니 대신 동남아 쪽으로 비행편수를 늘렸다"며 "그러나 일본을 4번 왕복할 시간에 동남아 같은 경우 1편밖에 못 띄워 상대적으로 전체적인 공급석은 줄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 제재 때문에 싱가포르나 몽골 등 운수권에 있어 진에어가 배제됐다. 근데 다른 항공사의 경우 그런 것을 다 받았고, 진에어는 기존 노선을 갖고 운영하다보니 신규 노선 수요를 끌어오지 못한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국토부가 진에어 제재를 시작한 지 약 1년4개월만에 추가 개선 사안을 요구하고 나서며 올해 제재 해제의 가능성이 높아졌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말 진에어가 최종 제출한 경영문화 개선 보고서에 대해 추가 개선 사안을 요구했다. 이는 진에어에 대해 제재를 한 지 약 1년 4개월만이며 최종보고서를 제출한 지 약 4개월만에 답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진에어의 제재 해제 요구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오던 국토부가 올해 안에 제재를 해제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제 소명자료를 다시 진에어가 제출해야 한다. 진에어가 최종 제출한 자료를 그간 봐왔고 평가된 결과에 따라 어떤 점에서 보완이나 설명이 필요한 지 진에어에 소명 요구한 것이다"며 "(진에어가) 그에 대한 소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제 추가 제출한 것을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사회 활성화도 분명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 점도 강조해서 말씀드린 게 맞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