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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재테크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서비스’ 지원 대폭 확대...포용금융 적극 뒷받침

서민금융진흥원은 17일 서민금융 온라인대출상담 채널인 맞춤대출서비스의 지난해 실적을 발표하고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앞줄 왼쪽에서 여섯번째)가 간담회에 참석한 직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이하 서금원)은 17일 서민금융 대출상담 채널인 '맞춤대출서비스'(이하 맞춤대출)의 지난해 지원 실적을 발표하고, 고객 중심의 서민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서금원은 맞춤대출을 통해 총 6만861명에게 6493억 원의 대출을 중개했다. 지난 2018년(2만3476명, 2883억 원 규모)대비 지원 인원은 159%, 지원 금액은 125%로 대폭 증가해 포용금융을 적극 뒷받침했다.

맞춤대출 전체 평균 대출금리는 11.3%로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지난해 대부업 평균 대출금리 20.8% 보다 9.5% 포인트 낮아 서민들의 자금 애로 및 금융비용 완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의 저신용자 및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저소득자가 전체의 74.7%로,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포용을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적 증가는 현장 방문, 햇살론17 출시 등으로 인한 홍보 효과와 함께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맞춤대출 시스템을 개편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서금원은 지난해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ARS 방식에서 상담사가 직접 받는 방식으로 개편하고, 맞춤대출 동의절차를 개선해 개인정보 동의시간을 1분30초에서 10초로 대폭 단축했다. 또한 CEO 현장 방문 행사, 유튜브를 통한 홍보 강화 및 홈페이지 개편 등으로 맞춤대출 홈페이지 방문자수는 지난해 125만4536명을 기록하면서 전년보다 77% 증가했다.

서금원은 또 생업에 바쁜 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맞춤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해 5월부터 앱을 개발해왔으며,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오는 23일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은 이날 오전 8시 맞춤대출 상담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맞춤대출서비스는 고객이 처한 상황에 따라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안내해 서민들의 금융 부담을 줄일 뿐 아니라 금융회사 간 자율적인 금리 인하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서민금융지원제도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고객의 입장에서 진심을 다해 상담해 달라"고 당부했다.

맞춤대출서비스는 대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정책 서민금융상품과 금융회사의 대출상품을 한 번에 쉽고 빠르게 비교·신청할 수 있는 대출정보 종합 플랫폼으로,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앱(안드로이드·아이폰), 홈페이지와 서민금융콜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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