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게임

韓, 지난해 신규 모바일 게임 ARPU 中·日 제치고 1위

지난해 한국 상위 게임 순위. / 앱애니



한국이 지난해 출시된 신규 모바일 게임 이용자당 평균 매출액(ARPU) 분야에서 전세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는 16일 '2020년 모바일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앱애니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해 12개국을 대상으로 게임 신작 ARPU를 분석한 결과 한국이 일본과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ARPU를 거둬들인 게임은 '퍼펙트 월드'였다. 한국에서 가장 높은 ARPU를 기록한 게임은 '로한 M'이다.

지난해 가장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게임은 '브롤스타즈'였다. '궁수의 전설', '배틀 그라운드'가 뒤를 이었다. 소비자 지출액은 '리니지 M',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 '리니지 2 레볼루션'이 상위 3위를 차지했다.

앱애니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 게임 부문 지출은 전체 기타 게임 지출 총합 대비 25% 높았다. 모바일 게임 소비자 지출은 PC게임과 비교해 2.4배, 콘솔게임보다 2.9배 높았다.

캐주얼 장르는 지난해 게임 장르별 전 세계 다운로드 기준으로 82%를 차지했으며, 그 중에서도 아케이드 게임이 47%를 기록했다.

앱애니 측은 "지난해 전력사용 및 하드웨어 측면에서 모바일 기기가 크게 발전하며 코어 게임이 약진할 수 있었다"며 "2020년에는 게임 소비자 지출이 1000억 달러를 넘어서며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지출은 전례 없는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