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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코리아 사장 "핀테크·빅데이터로 고객사 해법 찾을것"

패트릭 윤 비자 코리아 사장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더 플라자 호텔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0년 주력 사업 및 활동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비자코리아



"네트워크를 위한 네트워크 회사가 되겠다."

패트릭 윤 비자코리아(Visa Korea) 사장은 13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빅데이터에 기반한 기업간(B2B)거래 컨설팅 서비스를 본격화할 계획이라고 이 같이 밝혔다.

비자는 디지털 금융 가속화와 데이터 3법(개인정보보호법·신용정보법·정보통신망법) 통과에 발맞춰 빅데이터를 활용한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고객사 해법 찾아주는 비자 '빅데이터 컨설팅'

윤 사장은 "국제적인 수준으로 활성화된 국내 오픈뱅킹 시스템과 더불어 마이데이터 사업까지 확산된다면 대한민국에서 세계 최초의 마이데이터 관련 성공사례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자는 1초당 6만5000건 이상의 거래 데이터를 처리하는 비자넷(VisaNet)에 축적된 정보를 보다 정교하게 분석, 가공하는 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세계 각지에 위치한 주요 파트너사의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단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제공을 넘어, 비자만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파트너사와 함께 맞춤형 데이터 분석 모델을 구축해 디지털 시대에서의 상생을 목표로 한다는 게 비자 측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비자는 약 500명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컨설턴트로 구성된 '비자 컨설팅 앤 애널리틱스(Visa Consulting and Analytics, VCA)팀을 별도로 운영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11개 국가에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국내 전문인력도 작년부터 꾸준히 충원해 왔다. 지난해 2017년 대비 인원의 30%를 추가로 채용했으며, 올해 채용계획도 이와 비슷할 전망이다.

(우측부터) 패트릭 윤 비자 코리아 사장, 이주연 비자 코리아 부사장, 유창우 비자 코리아 상무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더 플라자 호텔에서 진행된 2020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비자 코리아



◆핀테크 협업 강화로 신(新) 경쟁력 확보

윤 사장은 취임 이후 국내 핀테크 업체들과의 협업 및 지원 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진행했다.

올해에는 이를 기반으로 한 신상품과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지난해 하나카드와 함께 선보였던 '하나 원큐(1Q)페이'와 같이,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해외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론칭할 예정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협력도 함께 진행한다.

윤 사장은 "해외 결제 기능에 있어 비자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선제적으로 파악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올해 상반기 중에는 주요 파트너사들과 함께 P2P 해외 송금 서비스인 비자 다이렉트(Visa Direct)를 출시한다. 지난해 비자는 국제 페이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스포트(Earthport)를 인수해 차세대 송금 플랫폼 관리에 나선 바 있다. 고객은 비자 다이렉트 서비스를 통해 신용카드 간 송금은 물론, 신용카드와 은행 계좌간 송금 등 다양한 형태의 송금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핀테크 업체들과의 보다 긴밀한 협업을 위해 비자 이노베이션 스테이션(Visa Innovation Station)도 구축한다.

과거 비자의 고객사들이 서비스 개발에 대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싱가폴 등 해외에 위치한 비자 이노베이션 센터를 방문해야만 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국내 비자 이노베이션 스테이션에서 동등한 기술 및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윤 사장은 "비자 컨설팅 서비스는 전략적 빅데이터 활용이 절실한 시장에 해법을 제시하고, 정부가 적극 추진 중인 데이터 사업 활성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디지털 결제 분야의 리더로서 비자가 나아갈 방향"이라며 "다양한 국내 파트너사들이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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