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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설 선물세트 키워드 #미식 # 모바일 #친환경

백화점 설 선물세트 키워드 #미식 #모바일 #친환경

설 명절을 2주가량 앞두고 유통업계가 분주하다. 올해는 유명 맛집과 협업한 미식 선물세트를 비롯해 모바일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유명 맛집과 협업한 상품의 매출은 매년 평균 이상의 성적을 냈다. 최근 3년간 신세계백화점 설 선물세트 매출 증가율은 2017년 2.1%, 2018년 14.3%, 2019년 7.2%로, 이중 맛집과 협업한 설 선물세트 매출 증가율은 2017년 7.8%, 2018년 22.4%, 2019년 11.5%를 기록했다. 맛집과 협업한 설 선물세트의 매출 증가율이 전체 설 선물 매출 증가율의 최대 3배가 넘는 것이다.

신세계백화점에서 모델들이 명절 선물을 선보이고 있다/신세계백화점



◆유명 맛집을 선물하자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설보다 맛집 협업 선물세트 품목을 20% 늘렸다. 압구정동 소고기 '우텐더', 장요리 전문점 '게방식당', 숙성한우 맛집 '우가' 등 더 다양한 식당과 손잡고 제품을 내놨다. 우가와 게방식당의 경우 세계적인 미식 가이드 '미쉐린 가이드'에도 소개된 맛집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 품목으로 1++ 등급 한우만 사용한 안심 스테이크와 채끝, 등심 스테이크가 담긴 '우텐더 시그니처 세트', 1++ 숙성 등심과 차돌박이로만 구성한 '우가 숙성한우 세트' 전통 비법을 그대로 담은 '게방식당 간장게장 세트' 등을 판매한다.

롯데백화점은 노포 맛집 세트를 비롯해 전국 각지의 명인들이 만든 선물세트, 이색 재료 세트 등을 강화해 선보인다. 34년 전통의 한우 전문점 '벽제갈비'의 '벽제 감사 세트', 갈비 명가 '송추가마골'의 '스페셜 가마골 세트' 등을 판매하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 '명인'들의 선물세트도 총 8종 준비했다. 전통 식품명인 제35호 '기순도 명인'의 '전통 장 종가 세트 2호'와 식품명인 제37호 '권기옥 명인'의 '명인궁중장-황(皇)'이 대표적이다.

현대명품 한우 프리미엄 세트/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도 유명 맛집의 레시피를 활용한 양념육, 전통 식품 명인의 장류를 더한 굴비 등 선물세트 20여 종을 2만세트 한정으로 판매한다. 전통식품 브랜드 '명인명촌'과 협업한 '옥돔세트' '굴비 세트'로 맛을 차별화했다.

업계 관계자는 "유명 맛집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커지면서 명절 선물로도 맛과 품질을 살린 미식 선물세트 구매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유명 맛집도 백화점 입점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넓힐 수 있다"고 말했다.

고객이 롯데백화점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롯데쇼핑



◆대세는 모바일 선물하기

모바일로 선물을 주고 받는 이른바 '선물하기' 서비스가 급성장하면서 롯데백화점은 오는 23일까지 카카오톡에서 롯데백화점의 인기 설 선물 세트를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는 '롯데백화점X카카오톡 설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행한다.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명절을 맞아 부담 없이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게 했다. 또한, 기존 카카오톡 선물 세트와의 차별화를 위해 정육, 청과 등 신선식품의 경우, 백화점 전용 포장을 제공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SSG닷컴, '선물하기' 서비스 이미지/SSG닷컴



카카오톡 선물하기 코너에서 검색창에 롯데백화점을 입력한 뒤 원하는 상품을 선택, 선물하기를 누른 후 선물할 친구를 선택하고 결제하면 된다. 이후 선물 받을 사람이 전송된 메시지를 확인하고 상품 받을 주소를 입력하면 2~5일 내 발송된다.

SSG닷컴은 기존 운영 중이던 '선물하기' 서비스를 전문관으로 확대 개편했다. 간단한 모바일 교환권부터 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판매 상품까지 폭넓은 상품 구색이 강점이다.

신세계 상품권 역시 명절 선물에서 빠질 수 없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이마트24, 스타벅스 등 전국의 신세계 계열사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함은 물론, SSG PAY 어플을 이용해 SSG머니로 가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모델이 신세계상품권을 소개하고 있다/이마트



◆친환경 포장재로 전면교체

백화점 업계는 필환경 트렌드에 맞춰 불필요한 포장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설 명절부터 과일 선물세트에 사용되는 포장재를 모두 종이로 교체했다.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포장재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자원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현대백화점은 또한 설 선물세트 판매 기간 '사탕수수로 만든 종이 박스'도 업계 최초로 도입한다.

전체 과일 선물세트의 30% 수준인 1만개에 종이 완충 받침을 우선 도입하고 2021년까지 모든 과일 세트 포장을 종이로 교체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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