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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뷰티 디바이스 LED마스크 가격 비싸고 효과는 글쎄?

홈뷰티 디바이스 LED마스크 가격 비싸고 효과는 글쎄?



최근 피부 관리실에 가지 않고 집에서 스스로 장비를 사서 관리하는 홈뷰티족이 증가함에 따라 LED마스크 시장은 매년 10% 이상씩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YWCA(회장 이유림)는 홈뷰티 디바이스 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살펴보고,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판매실태 및 가격을 비교 분석하였다.

서울YWCA가 홈뷰티 디바이스를 구입한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제품 구입 총 가격은 50-100만원 미만이 34.8%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100-150만원 미만(24.0%), 30-50만원 미만(12.7%), 150-200만원 미만(11.7%), 30만원 미만(11.0%) 순이었다.

제품 품질 대비 가격에 대해서는 67.4%가 비싸다고 응답했다. 또 제품을 사용한 소비자의 35.8%가 불만을 경험했으며 불만 사항으로는 '가격 대비 효과'가 37.7%로 가장 높았다.

현재 형성된 시장에 대해 '다소 비싸지만 피부과 이용 가격보다 저렴해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35.9%)는 긍정적 인식이 10명 중 3명꼴 이었으나, '신기술 개발 제품이라 비싸다'(28%), '마케팅 비용 때문에 가격이 부풀려졌다'(23.9%), '검증되지 않은 성능에 비해 과도한 가격이 책정되었다'(12.3%)는 부정적 인식도 64.2%로 절반 이상으로 나타났다.

시판되는 LED마스크의 브랜드별 가격은 29,601원~2,294,400원까지 큰 가격 차이를 보였으며, 온라인에서 100~200만원 미만 가격의 제품이 36.4%, 오프라인 매장에서 50~100만 원대 가격의 제품이 55.3%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온라인몰에서는 LED마스크와 사용 시 효과적임을 내세우며 화장품을 14,907원~125,760원에 함께 판매하기도 했다. 홈뷰티 디바이스를 구입한 소비자 600명 중 51.9%가 화장품을 함께 구매했으며 이 중 53.7%는 화장품 가격이 비싸다고 응답했다.

오프라인매장에서는 세트 상품 구매 시 카드사 포인트, 상품권, 캐시백 등의 현금성 사은품을 평균 16,667~511,600원을 지급하고 있었다. 한 브랜드는 최종가가 2,175,000원인 세트상품을 구매하면 1,000,000원에 해당하는 현금성 사은품을 지급하기도 했다.

홈뷰티 디바이스를 구입한 이유로 45.8%가 '주름개선, 노화방지를 위해'라고 응답했고, '피부트러블 개선을 위해'가 12.7%로 그 다음을 차지했다.

판매 중인 LED마스크의 LED 개수는 36개부터 최대 1,026개였고, 근적외선, RED, BLUE 등 광원의 종류도 다양하며 그에 따른 기능도 상이했다. 업체들은 LED개수가 많을수록 촘촘한 관리가 가능하다거나, RED 광원은 탄력 개선, BLUE 광원은 문제성 피부 진정 효과가 있다고 광고했다. LED개수나 광원 종류에 따른 가격 차이는 브랜드마다 천차만별이었다.

또 온라인몰에서 판매 중인 LED마스크 제품 중 임상연구결과가 표기된 건은 전체 43.6%로 절반이 채 되지 않았다.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홈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지난해 5,000억 원대에서 2022년 1조 6,000억 원까지 성장한다고 관측하는 등 업계와 소비자 모두 관심이 뜨겁다. 시장 개척 초기지만 소비자인식조사결과 '제품 품질 대비 가격이 비싸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67.4%로 나타나 가격 대비 품질 만족도는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시장 조사 결과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도움을 준다는 앰플, 크림 등을 10만원이 넘는 가격에 판매하거나 세트상품 구입 시 높은 할인을 적용해 구매를 유도하며 소비자의 지출 부담을 키우고 있다. 또 제품 가격의 46%에 달하는 과도한 현금성 사은품을 제공하는 공격적인 마케팅도 벌이고 있어 이는 실제 제품 가격이 과연 타당한 것인지 의문이 들게 한다.

본 조사 결과 소비자들의 향후 구입 비용 부담 의향은 구입자는 30-50만원(30.1%), 미구입자는 30만원 미만(40.5%)이 가장 많았으나, 판매 실태 조사 결과 온라인은 100-200만 원대, 오프라인은 50-100만 원대 가격의 제품 비중이 가장 많아 차이가 있었다. 향후 소비의 대중화와 시장 수요의 확대를 위해서는 현재 판매 가격이 적정한지 검토가 필요해보인다.

또 소비자들의 44.8%는 바람직한 홈뷰티 디바이스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항으로 제품 안전성 및 품질 의무 강화를 뽑았다. 하지만 홈뷰티 디바이스는 인체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일반공산품으로 분류되어 현재까지 적절한 안전 기준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 본 조사에서도 제품 사용 중 불만 사항으로 일부 부작용(가려움증이나 종기 등 피부과 질환)이 제기되기도 해 의료기기에 준하는 안전 기준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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