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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SKT, 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차세대 모빌리티 사업 가속화

SK텔레콤 유영상 MNO 사업부장(왼쪽)과 바이톤 다니엘 키르헤르트 CEO가 7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 현장에서 차세대 전기차 한국 출시를 위한 포괄적인 협력을 골자로 MoU를 체결하고 있다./ SK텔레콤



SK텔레콤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전자기술(IT) 전시회 'CES 2020'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차세대 모빌리티 협력에 나선다. 차세대 전기차 출시 협력 뿐 아니라 미래 '자율주행 눈'이라 불리는 단일 광자 라이더도 선보일 방침이다.

SK텔레콤은 7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CES 2020 현장에서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과 바이톤 다니엘 키르헤르트 CEO가 참석한 가운데 바이톤의 한국 출시 전기차 대상 양사의 포괄적인 협력을 목표로 상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바이톤은 BMW, 닛산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 출신 핵심 인력들이 2017년 홍콩에 설립한 전기차 업체다. 양사 협력은 차량 내부 통합 IVI 개발과 적용, 마케팅 지원 등 디지털 서비스 전반에 걸처 진행될 예정이다. IVI란, 차량 탑승자를 위한 주행정보와 즐길 거리를 통칭하는 용어다.

SK텔레콤은 자사의 '통합 IVI' 서비스가 48인치 초대형 곡선형 터치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디지털 활용 환경을 갖춘 바이톤 차량과 만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K텔레콤은 이번 CES에서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T맵'과 음원 서비스인 '플로(FLO)' 및 각종 동영상 등을 차량 기본 탑재 형태로 제공하는 '통합 IVI' 시스템을 선보이기도 했다.

향후 SK텔레콤의 장점인 5G를 차량에 적용해 차량 내에서 초고화질의 대용량 미디어 서비스를 끊김없이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고화질(HD)맵 실시간 업데이트 등 각종 기술이나 서비스를 빠르게 적용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은 바이톤의 전기차 판매 및 사후서비스(A/S) 분야에서도 자사 보유 채널을 활용한 협력을 진행한다.

SK텔레콤이 CES 2020 전시 부스에서 공개한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 시제품. / SK텔레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미래 자율주행의 눈인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더' 협력에도 나선다. 라이다는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춰 사물과의 거리 및 다양한 물성을 감지하고 이를 3D 영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기술로, 자율주행차의 눈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향후 다양한 분야에 널리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은 이번 CES 2020에서 글로벌 전장기업 파이오니아 스마트 센싱 이노베이션즈(PSSI)와 양사의 핵심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더 시제품을 공개했다. 양사는 지난 해 9월부터 기존 라이다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 공동 개발을 진행해 왔다.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는 PSSI의 2D MEMS 미러 스캐닝 기술과 SK텔레콤의 양자 센싱 핵심 기술인 ▲1550나노미터(㎚) 파장 레이저 모듈 ▲단일 광자 포토 다이오드(SPAD) 기술 등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높인 해상도를 확보해 명확한 물체 인식이 가능하고, 빛의 반사도가 낮은 물체도 정확하게 탐지해 기존 라이다의 인식 한계를 극복했다는 설명이다. 눈이나 비가 쏟아지는 악천후 상황에서도 목표물을 정확히 식별할 수 있다.

향후에도 SK텔레콤은 PSSI와 양사의 핵심 요소 기술을 결합, 지속 협력해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 센서를 더욱 고도화 시킬 계획이다.

SK텔레콤 이종민 테크이노베이션그룹장은 "앞으로도 SK텔레콤은 자율주행 분야 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과 제품을 지속 개발할 예정"이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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