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교육

올해 알바 브랜드 선호도 1위 'CGV'

올해 알바 브랜드 선호도 1위 'CGV'

교보문고, 롯데시네마, GS25, 메가박스 순

알바몬, 알바생 6744명 설문조사

2020년 알바브랜드 선호도 /알바몬



2020년 알바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아르바이트 브랜드 1위에 'CGV'가 꼽혔다. 알바생들은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에서 알바를 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알바몬이 최근 남녀 알바생 67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76.7%는 브랜드 알바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외식, 여가, 카페 등 각 분야 아르바이트 입사지원자가 많은 브랜드 상위 30개 브랜드를 보기로 제시하고 브랜드 알바를 선호한다는 응답자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를 복수응답 형식으로 선택하게 한 결과, CGV가 응답률 36.8%로 1위를 차지했다.

CGV에 이어 △교보문고(27.0%) △롯데시네마(26.9%) △GS25(19.5%) △메가박스(16.0%)가 5위권 안에 올랐으며, △CU(15.9%) △투썸플레이스(15.7%) △스타벅스(15.5%) △에버랜드(13.9%) △파리바게뜨(13.2%)가 알바생들이 꼽은 알바하고 싶은 브랜드 상위 10위에 들었다.

성별로는 여성은 △올리브영(9.7%P↑) △투썸플레이스(8.7%P↑) △파리바게뜨(6.8%P↑) △교보문고(5.8%P↑) △배스킨라빈스(5.8%P↑)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남성은 상대적으로 △CGV(12.6 %P↑) △롯데시네마(9.5%P↑) △GS25(7.8%P↑) △CU(7.8%P↑) △메가박스(6.0%P↑) 등 극장과 편의점 알바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생들이 일하고 싶은 아르바이트 브랜드를 선택하는 데는 평소 브랜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했다. '해당 브랜드를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로 꼽은 이유'(복수응답)를 물은 결과,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이기 때문이 응답률 76.2%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어 △일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52.7%)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을 것 같아서(31.6%) △일할 수 있는 매장이 많아서(27.0%) △알바생들 사이에 평판이 좋아서(14.1%) △다른 데 보다 급여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13.8%) △나중에 취업하고 싶은 회사이기 때문에(11.5%) 등의 이유가 있었다.

브랜드 알바 장점(복수응답)으로는 업무매뉴얼이 있어 업무숙지가 용이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유니폼 지급, 휴게시간 및 별도 휴식 공간 제공 순이었다. 단점으로는 숨 돌릴 새 없이 너무 많은 손님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기대에 못 미치는 급여나 복지,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을 꼽은 응답자가 많았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