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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최정우 포스코 회장, '점프'로 불확실 속 한 단계 도약하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020년 새해 경영 키워드로 불확실한 경영여건 속에서 한 단계 도약하자는 '점프(JUMP)'를 선정했다. JUMP란 조인 투게더(Join together), 업그레이드 밸류(Upgrade value), 무브 포워드(Move forward), 위드 포스코(with POSCO)의 줄임말로 더불어 함께, 공생의 가치를 창출하고 역경을 돌파해 나가자는 의지를 담고 있다. 아울러 ▲선진적 노사문화 구축 ▲사업의 진화 및 핵심사업 집중 ▲기업시민의 핵심인 공생가치 창출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최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2020년 국내외 경제상황은 작년에 이어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미·중 갈등으로 인한 정치·경제적 긴장감이 계속되고 무역·과학기술·금융 등 모든 영역에서 패권 다툼으로 발전해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세계 경제성장률은 2% 중반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미래가 어두운 것만은 아니다"라며 "신(新)모빌리티, AI, 친환경 사업의 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이차전지소재, 스마트 팩토리, 친환경에너지 등의 분야가 신성장동력으로 더욱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최 회장은 건전한 노사관계 구축 등 3가지 경영과제를 제시했다. 그는 첫 번째로 선진적 노사문화를 구현할 것으로 주문했다. 그는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를 만들고 선진적 노사문화를 구현해야 한다"며 "기업시민 경영이념 실천의 주체이자 대상이 구성원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사업의 진화 및 핵심사업 집중을 두번째 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끊임없는 사업의 진화와 핵심사업에 대해 집중해야 한다"며 "미래 트렌드 변화에 맞게 지속적으로 사업의 진화를 추구하면서,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집중해야만 지속성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철강사업은 미래 신(新)모빌리티 전환 등 수요 산업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차 대상으로 통합 마케팅 체제를 구축하고, 친환경·프리미어 강건재 제품은 기존 시장과 차별화를 통해 판매 기반을 확충할 것으로 강조했다. 친환경차 대상으로 통합 마케팅 체제 구축, 연구개발(R&D) 활동 강화,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확산, 미래 신사업에 이차전지소재사업 강화 등을 당부했다.

최 회장은 공생가치 창출을 세번째 과제로 꼽았다. 그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구현의 핵심인 공생가치 창출"이라며 "저성장 고착 국면을 극복하고 100년 기업으로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혼자 가지 말고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성과공유제 확대, 특허공여 통한 기술개발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어 "우리가 추구하고 있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은 100년 기업으로 지속성장하기 위한 성공 열쇠"라며 "우리 모두가 한마음으로 JUMP해 대한민국 기업의 미래, 글로벌 모범시민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기업시민 경영이념 구현의 핵심인 공생가치 창출도 주문했다. 최 회장은 "저성장 고착 국면을 극복하고 100년 기업으로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혼자 가지 말고 함께 가야 한다"며 "고객사, 공급사, 협력사와 더불어 함께 성장할 때강건한 산업 생태계가 조성되고 공생가치는 한층 배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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