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헌칼럼]2019년 창업시장은 살아남기 위한 전쟁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이상헌칼럼]2019년 창업시장은 살아남기 위한 전쟁

최종수정 : 2019-12-23 10:53:32

 이상헌칼럼 2019년 창업시장은 살아남기 위한 전쟁

[이상헌칼럼]2019년 창업시장은 살아남기 위한 전쟁

공유주방, 가격파괴, 화장품의 몰락, 배달의민족 M&A, 동남아 음식 열풍, 한 달 살기, 밀레니얼세대의 등장. 2019년 창업시장 트랜드를 대변하는 단어들이다.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과 새로운 소비계층의 부활에 따른 마케팅의 다양성을 시도한 한해였다.

소위 충성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과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부활한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초 디지털화와 소비주역으로의 등장과 신 시니어세대의 소비성향에 집중하는 전략이 돋보였다. 하지만 최저임금 인상과 전 업종에 걸친 노사간 분쟁의 생활화 등 경제 환경과 정치 환경의 어수선함이 전반적 소비심리를 둔화시킴과 동시에 전방위적 다양한 문제가 노출되었던 한해라 할 수 있다.

솔로이코노믹으로 대변되는 1인가구의 등장과 소비의 개인화는 HMR시장의 성장과 함께 여행과 레저 등 '소확행'을 실천하는 소비증가에 따른 다양화가 나타났다.

또한 창업과 밀접한 관계성이 부동산경기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창업 시 반듯이 고려해야할 임대료의 상승과 젠트리피케이션으로 대변되는 상권의 성장과 공멸이 소상공인들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 원년이기도하다.

공유주방의 등장도 부동산시장의 변화와 맥을 같이한다. 다양한 형태의 창업경제학을 '같이 혹은 따로'라는 공유주방의 목표와 부합한 창업이 증가했다

여기에 기업들이 새로운 성장 동력적 사업의 확대정책으로 M&A를 통한 주인바뀜도 활발히 이루워졌고, 유명 화장품과 외식브랜드의 오너 윤리 문제발생으로 오히려 브랜드경쟁력이 끊임없는 추락한 한해였다.

특히 프랜차이즈산업분야의 경기 하락 효과가 많이 작용한 한해였다. 가맹점의 수익성 하락과 함께 가맹사업법의 개정을 통한 본사의 역할과 의무가 증가했으며 가맹점 단체가 본사를 향한 다양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원년이기도 했다. 한편으론 프랜차이즈협회장 선거의 잡음과 함께 당선된 차기회장사의 브랜드 M&A시 직원들과의 약속 미이행과 매각시점의 묘한 이중성이 관련업계의 가쉽거리로 거론되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창업시장의 위축과 어려움이 함께 표출되었던 한해라 말할 수 있다.

그럼 2019년 7대 트랜드로 알아본 창업시장을 결산해보자

1.환경과 건강을 위한 소비형태의 변화심화. 올해는 그 어느때보다 건강과 환경에 대한 민감도가 증폭됐으며 소비자들의 소비환경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한해였다. 미세먼지, 돼지열병, 다이옥신, 가습기 세정제 판결, 저염식 등 많은 건강과 환경적 이슈가 소비영향과 밀접한 영향을 미쳤다.

2.디지털 트랜스포테이션을 통한 마케팅의 차별화시도. 디지털을 활용한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을 경영환경 변화에 적용해 현재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기업이나 브랜드들이 확대되는 한해였다.

3.젠트리피케이션의 확대와 공멸. 도심에 가까운 낙후 지역에 고급 상업 및 주거지역이 새로 형성되는 이 같은 변화를 젠트리피케이션이라고 부른다. 임대료가 저렴한 지역에 독특한 분위기의 카페나 공방, 갤러리 등이 들어서면서 입소문을 타고 유동인구가 늘어났다. 2019년은 그렇게 성장한 젠트리피케이션의 대표지역이던 경리산길, 가로수길, 세로수길, 서촌, 북촌 등이 소비자의 이탈과 치솟은 임대료를 견디지못하고 상권의 하락과 공동화가 시작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4.밀레니얼세대가 핵심고객화 돌풍. 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말로, 정보기술(IT)에 능통한 특징이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청소년 때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정보기술(IT)에 능통하며 전반적 생활의 중심에 디지털과 모바일의 활용하는 특징이 소비성향과 구미로 이어진 주고객으로 등장했다.

5.서비스 테크놀로지의 확대와 눈물. O2O 서비스로 대변되는 서비스테크놀로지 서비스는 큰 층격과 함께 우려속에 한해를 마감하는 계륵같은 서비스로 자리한 한해였다. 그동안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소위 배달대행서비스를 나누고 있는 구조에서 전체시장의 약 65%를 차지하는 배달의민족이 독일의 딜리버리히어로에 매각됐다. 딜리버리히어로는 이미 요기오와 배달통을 운영하는 업계로 절대 강자다. 따라서 인수합병 결과 국내 배달 대행 시장은 독점적 지위를 가진 딜리버리히어로의 경영전략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눈물은 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6.가격파괴의 가속화. 가격파괴 현상이나 저가 경쟁은 경기의 하락과 인플레이션의 조짐이 있는 경제구조에 등장하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올해는 전 업종에 걸친 가격파괴현상이 두드러졌다. 그만큼 살아남기 위한 전쟁이 창업시장을 강타한 현실적이고 자조적 현상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들의 수익성 측면에선 그 어느해 보다 어려웠던 매출대비 수익구조가 열악한 한해였다.

7.함께 VS 따로의 공유마케팅진화. 우버, 위워크 등이 휘청이면서 공유경제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지만, 공유주방 사업이 거액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심플키친, 고스트키친을 필두로한 다양한 공유주방이 새로운 창업자들의 희망적 창업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최근 공유주방이 자칫 배달앱과 배달대행업체의 수익만 늘릴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쉽고 작은 자본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현재 자영업 시장의 과포화로 인한 폐업 등 국내 외식상업 전체의 경쟁력을 악화 시킬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019년의 창업시장은 한마디로 '설상가상(雪上加霜)'의 사자성어로 표현할 수 있다. 정치와 경제가 소비의 발목을 잡고, 새로운 유통의 플랫폼의 발전에 따른 신소비계층의 등장, 전 품목의 가격파괴 현상의 심화, 임금인상에 따른 노동지형 변화 등 많은 악재가 소상공인의 눈물을 만들었던 한해였다. 다가오는 2020년의 창업시장을 힘차게 새로운 희망을 기대해본다.

-M&A 전문기업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 소장(컨설팅학 박사)-

화제의 뉴스

배너
토픽+
오늘의 메트로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