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히트 상품스토리] 피코크, PB 뛰어넘어 대표 식품 브랜드로!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메가 히트 상품스토리] 피코크, PB 뛰어넘어 대표 식품 브랜드로!

최종수정 : 2019-12-12 08:48:38

[메가 히트 상품스토리] 피코크, PB 뛰어넘어 대표 식품 브랜드로!

대형마트 PB(Private Brand) 식품을 뛰어넘어 대한민국 대표 식품 브랜드로 성장중인 브랜드가 있다. 바로 '피코크(PEACOCK)'다.

1970~1980년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하던 자체 의류 브랜드 상품이던 '피코크'는 2000년대 초 자취를 감추더니 2013년 이마트에서 프리미엄 식음료 PB로 재탄생했다.

피코크는 일반적으로 '대형마트 PB' 하면 떠오르는 '저렴한 가격'이나 '가성비'가 아닌 '프리미엄'을 추구한다는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지니고, 상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영역을 넓히는 데 주력해왔다.

피코크 디저트 이마트
▲ 피코크 디저트/이마트

◆전문가들의 노력으로 완성

이마트는 우수 협력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맛'을 최우선으로 상품개발에 나서는 한편, 자체 디자인 팀도 꾸려 패키지에도 품격과 멋을 더했다.

피코크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가장 이유는 단연 뛰어난 '맛' 때문이다. 피코크 상품개발실에는 조선호텔 출신 셰프를 비롯해 총 5명의 셰프가 근무하고 있다. 각 셰프들은 중식·오리엔탈, 한식, 웨스턴, 베이커리·디저트, 음료 등 자신의 전문 분야 제품 개발을 담당한다.

전문 셰프들이 레시피 개발·개선에 이르기까지 상품 개발에 깊숙히 참여하기 때문에 상품의 퀄리티가 보장되는 것이다.

아울러 피코크는 상품 개발 과정에서 주부 평가단의 평가를 거치는가 하면, 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와 손잡고 식품영양학 석박사, 요리연구가 등으로 구성된 패널들이 참석하는 관능검사 등을 진행해 최상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피코크 밀키트 상품 이마트
▲ 피코크 밀키트 상품/이마트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처럼 간결하면서도 세련미가 느껴지는 디자인 역시 피코크 제품이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피코크 디자인 전담 부서에서는 시각디자인·그래픽디자인 등을 전공한 디자이너들이 직접 펜을 잡고 제품 디자인을 그려낸다. 피코크 제품은 2016년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꼽히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도 해당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경쟁력을 뽐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출시 첫 해 340억 원에 불과하던 피코크의 매출은 작년 기준 2490억 원을 기록해 매출 규모가 5년 새 7배 이상 커졌다.

◆상품군 확대…제2의 도약

상품 라인업도 끊임없이 개발중이다. 그 일환으로 초창기 국·탕·찌개류 등 한식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던 '다이닝' 상품군을 중식, 일식, 이탈리아 요리 등 '월드 퀴진'으로 확대한 데 이어 티라미수 케이크, 키쉬, 대만식 우유튀김 등 '글로벌 디저트 메뉴'까지 그 영역을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공 상온 식품'까지 선보이는 것은 물론 최근에는 HMR 시장에서 가장 핫한 분야인 '밀키트' 시장에도 진출하며 제 2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 이마트
▲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이마트

이와 함께 피코크는 '고수의 맛집'(맛집 메뉴), '집밥연구소'(국·탕), '피코크 찬'(반찬), '피콕반점'(중식), '서울스낵'(과자), '피콕분식'(분식), '피콕포차'(안주) 등 서브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출시·확대해 전문성을 더하고 외적인 성장을 이끌어간다는 방침이다.

◆티라미수 케이크가 매출 1위

피코크가 2014년 출시한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는 누계 판매수량이 300만 개를 돌파하며 '트리플 밀리언셀러'에 이름을 올린 피코크 대표 히트상품이다.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 판매량은 출시 첫 해 2만 개, 2015년 5만 개에 그쳤지만 2016년을 기점으로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입소문이 나면서 단숨에 피코크 매출 1위 제품이 됐다. 2016년에 이어 2017년에도 연간 판매량 100만 개를 기록하기도 했다.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 이마트
▲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이마트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의 인기 비결로는 단연 '훌륭한 맛'과 '저렴한 가격'이 꼽힌다.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는 티라미수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 현지 업체(돌체리아 알바)가 직접 생산해 들여온다. 커피의 진한 향미와 풍성하게 올라간 마스카르포네 크림의 달콤함, 마르살라 와인의 풍미가 어우러져 정통 티라미수 본연의 맛을 자랑한다.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 이마트
▲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이마트

티라미수 케이크가 2개 포장된 상품의 가격이 3980원으로, 티라미수 조각 케이크의 시중 판매가가 4000~5000원 수준임을 고려하면 반값도 채 되지 않는다. 지난해 11월에는 기존 상품보다 4.5배 커진 '빅 사이즈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680g)'를 선보였다. 연말 송년회 및 파티를 겨냥해 론칭한 것으로 가족, 친구들과 함께 나눠먹는 것에 초점을 뒀다.

빅 사이즈 티라미수 케이크 역시 출시 후 2018년 11월, 12월 두 달간 4만 개 가량 팔려나가며 티라미수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화제의 뉴스

배너
토픽+
오늘의 메트로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