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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은행, RPA 고도화…로봇 120대가 연간 20만 시간 업무대체

-AI 융합 불완전판매 점검 로봇 프로세스 도입 예정

이대훈 NH농협은행장(가운데)이 서울 중구에 위치한 본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컨트롤룸을 찾아 점검하고 있다. /농협은행



NH농협은행은 39개 업무에 로봇 120대 규모의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하는 고도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의 일환이다.

농협은행은 지난해 개인여신 자동기한연기와 휴폐업 정보조회 등의 업무에 은행권 최대 규모의 RPA를 도입한 바 있다. 이번에는 로봇PC 가상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로봇 운영을 총괄하는'RPA 컨트롤룸'을 확대 구축해 로봇PC 운영의 대규모 확장성과 안정성을 확보했다.

RPA 적용 업무 유형도 ▲기업여신 금리승인 ▲수입신용장 인수금리 승인 ▲관심기업 모니터링 등 여·수신과 외환, 카드, 마케팅, 리스크 관리 등 본부 업무 전방위로 확대돼 연간 약 20만 시간의 업무량 절감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RPA와 인공지능(AI)를 융합해 금융상품 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판매 여부를 점검하는 로봇 프로세스를 개발 중이다. 내년부터 실전에 투입할 예정이다.

이대훈 행장은 "고객에게 디지털 금융으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은행원 스스로가 먼저 디지털화되어야 한다"며 "앞으로 농협은행에서는 로봇과 사람이 함께 일하는 업무 문화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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