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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와 OTT 격전 예고…박정호 SKT 사장 "범아시아 콘텐츠 연합 만들자"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이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에 연사로 나서 '한류'를 넘어서는 '아시안 무브먼트' 개념을 제시하며,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글로벌 콘텐츠를 함께 만드는 콘텐츠 연합을 만들자고 제안하고 있다. /SK텔레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 정상이 모인 25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팀(T.E.A.M, Tech-driven Entertainment for Asian Movement)'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기술 기반 혁신 역량에 아시아적 가치를 더해 아시아 전체가 함께 하는 콘텐츠 연합을 만들자는 것이다.

외교부 주최로 개최된 이번 문화혁신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문화 콘텐츠'를 주제로 콘텐츠 창작·확산·교육 등에 관해 아세안 각국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시아 각국 정상을 비롯해 국내외 엔터테인먼트사, 드라마·영화 제작사, 방송사, OTT기업, 인터넷 플랫폼 기업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넷플릭스



특히 이 자리에는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도 참여해 업계의 눈길을 끌었다. 리드 헤이스팅스 CEO 역시 한국과 아시아 지역 내 커뮤니티 지원 강화와 한류를 포함한 아시아 콘텐츠를 전 세계에 더욱 널리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OTT 격전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박정호 사장은 이 자리에서 '한류'를 넘어서는 '아시안 무브먼트' 개념을 제시했다.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고유의 문화 DNA를 바탕으로 글로벌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함께 만들고 이를 위한 기반 인프라도 공동으로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박정호 사장은 5G가 가장 큰 변화와 기회를 가져다줄 분야로 '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꼽았다. 박 사장은 SK텔레콤이 올해 개발한 멀티뷰 기술을 통해 아이돌 중 본인이 좋아하는 멤버만 골라 볼 수 있게 하는 등 Z세대의 취향에 맞는 시청 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의 음성인식 인공지능 '누구(NUGU)'를 통해 화면 속 제품을 쇼핑하는 모습을 예시로 들었다.

박 사장은 5G 혁신을 통해 변화하게 될 영역으로 게임 시장도 꼽았다. "5G인프라를 기반으로 AR/VR 게임이 성장하고 있고 PC 환경에서만 가능했던 게임이 무선으로 가능케 됐다"며 게임 산업 및 시장의 룰이 바뀔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슈퍼볼'을 넘어서는 '롤드컵' 시청 인기에서 볼 수 있듯 미디어 기반의 e스포츠가 새로운 스포츠 장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향후 게임이 미디어 장르의 하나로 OTT 서비스화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박 사장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원스토어'를 단순 앱 마켓이 아닌 게임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는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 있다고 소개했다. '원스토어'는 글로벌 경쟁사 대비 수수료도 낮추는 등 게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박정호 사장은 미디어 산업에서의 '문화적 주체성'을 강조했다. 아시아의 고유한 DNA를 바탕으로 전 세계가 공감할 만한 콘텐츠를 함께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오래 구상해온 '팀' 프로젝트를 공개하며 눈길을 끌었다.

박 사장은 "한국은 미국, 영국에 이은 세 번째 콘텐츠 수출국"이라며 "한류가 아시아의 문화적 역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치면 이를 뛰어넘는 '아시안 무브먼트'가 가능하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지상파 3사와 함께 설립한 OTT 플랫폼인 '웨이브'를 기반으로 아시아 전체가 협업하는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했다. 박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글로벌 OTT 플랫폼은 넷플릭스를 겨냥한 셈이다.

넷플릭스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유통 협업 보폭을 넓히고 있다. 넷플릭스는 이날 JTBC의 자회사인 JTBC콘텐츠허브와 다년간에 걸친 콘텐츠 유통 파트너십을 체결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LG유플러스, CJ헬로, 딜라이브 등 유료방송사업자는 물론, 삼성전자와 LG전자같은 주요 제조사, KBS, SBS, MBC 등 국내 방송사, CJ ENM을 비롯한 콘텐츠 기업과도 협력하고 있다"며 한국과 아시아 지역 내 커뮤니티 지원 강화와 한류를 포함한 아시아 콘텐츠를 전 세계에 더욱 널리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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