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제약/의료/건강

[2019 제약&바이오 포럼]장은현 스타셋인베스트먼트 대표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 글로벌 트렌드와 접점 찾아야"

24일 오전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메트로신문 주최로 열린 '2019 제약&바이오 포럼'에 참석한 장은현 스타셋인베스트먼트 대표가 강연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2019 제약&바이오 포럼]장은현 스타셋인베스트먼트 대표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 글로벌 트렌드와 접점 찾아야"

장은현 스타셋인베스트먼트 대표는 "글로벌 회사에서 경험했던 것과 한국에 일하면서 오는 괴리감이 컸다"며 "글로벌 트렌드와 접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24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열린 '2019 제약&바이오 포럼'에서'글로벌 제약바이오의 트렌드와 한국의 현주소'를 주제로 강연하며 이같이 말했다.

장 대표는 "지난 30년간 글로벌 제약회사 순위는 변한 적이 없다. 앞으로 10년 동안은 순서가 바뀌고 하지는 않을 듯하다"며 "이들 회사는 지난해부터 매출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매출액을 유지하기 위해 M&A가 이뤄질 것이다.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화두는 M&A이며, 그 다음은 오픈 이노베이션이다"고 전했다. 이어 "글로벌 제약회사도 이익을 위해 시장성 있는 것만 한다. 약의 효능이나 안정성, 시장 방어할 수 있는 기술 등이 핵심이다"고 덧붙였다.

국내 제약사와 글로벌 제약사의 임상과 관련된 차이점도 설명했다. 국내 회사들은 임상 3상까지 끝나고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그것이 팔릴 것이라 생각하지만 글로벌 제약사들은 다르다는 것이다.

그는 "예컨대 A회사가 제품을 출시했다. 하지만 이미 시장에 경쟁 제품이 다양하다면 제약회사 직원들은 의사에게 기존 약보다 왜 좋은지 설득해야 한다. 미국은 보험회사에 왜 이 약을 쓰고 값을 지불하는지 설득해야 한다. 글로벌 회사들은 임상 2상 후기 단계부터 시작해서 3상에서는 진짜 팔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한다. 이런 타임라인에 세밀하다"고 강조했다.

장 대표는 국내 기업들이 성공을 위해 해야할 요소들에 대한 조언도 했다. ▲글로벌 경쟁력 파악 ▲글로벌 수준의 업무 실행 ▲글로벌 인재 양육과 생태계 구축 등이다. 이를 잘 실행한다면 국내 바이오도 미래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