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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흐리면 주가↓…소비 패턴에도 영향 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호우나 한파 등 기상 특보가 발효된 날에는 주식 시장 수익률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 여·수신 상품의 신규 가입은 날씨와 큰 관계가 없는 대신 월말 여부, 특정 요일 등 일자별 특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2일 펴낸 '기상 예보와 날씨에 따른 금융소비자의 행태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기상 특보가 있는 날의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평균 0.2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보가 없는 날 평균적인 지수 하락률(-0.03%)의 8배 수준이다. 기상특보 중에서도 호우주의보와 한파주의보가 발효된 날의 지수 감소폭이 컸다.

양정우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원은 "이번 조사결과는 날씨가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다수의 해외 논문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며 "보고서가 인용한 논문에서도 뉴욕의 경우 하루종일 해가 난 날의 연간 수익률은 평균 24%로, 하루 종일 흐린 날의 연간 수익률인 8%보다 3배 높았다는 결과가 도출됐다"고 설명했다.

은행의 경우 여·수신 신규 가입은 날씨와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월말 여부, 특정 요일 등 일자별 특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휴 전후 평일이나,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정기적금 신규 가입자가 증가하는 현상이 발견됐다.

날씨는 금융소비자의 소비 패턴과도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대체로 평일·공휴일 모두 날씨가 맑은 날의 카드 결제액이 그렇지 않은 날보다 많았다. 업종별로 보면 쇼핑·유통은 눈·비 오는 날의 카드 매출이 맑은 날보다 늘었으며, 골프장 등 실외 활동과 관련된 업종이나 결제와 동시에 소비하는 업종 등은 맑은 날보다 눈·비가 오는 날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특히 식생활업종의 날씨 영향이 두드러졌다. 눈·비가 오면 요식업의 경우 평일의 매출이, 식재료업종의 경우에는 공휴일의 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업종별로는 수산물(-19%), 이비인후과(-11%), 정육점(-10%), 안과(-7%), 시외버스(-4%) 등의 매출이 눈·비가 올 경우 감소했다.

한편 기상 예보에 대한 국민의 만족도와 신뢰도는 다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는 이에 대해 지난해 호우·태풍 특보 및 눈·비 날씨의 예보 적중률 하락이 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국내 기상 예보(D+3 중기 예보 기준)의 적중률은 다소 하락하다가 최근 회복돼 약 60% 수준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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