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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원인 85%는 '과속'…사고 줄어드는데 사망은 증가

최근 5년간 발생한 교통사고의 84.5%가 과속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 수도 31.7% 증가했다.

9일 송석준 자유한국당 의원이 도로교통공단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과속에 의한 교통사고와 사망자는 ▲2014년 515건, 180명 ▲2015년 594건, 166명 ▲2016년 663건, 194명 ▲2017년 839건, 206명 ▲2018년 950건, 237명이다.

한국 교통사고 추이는 ▲2014년 22만3552건 ▲2015년 23만2035건 ▲2016년 22만917건 ▲2017년 21만6335건 ▲2018년 21만7487건으로 점차 감소세다. 교통사고 사망자도 ▲2014년 4762명 ▲2015년 4621명 ▲2016년 4292명 ▲2017년 4185명 ▲2018년 3781명으로 감소하고 있다.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도 ▲2014년 9.4명 ▲2015년 9.1명 ▲2016년 8.4명 ▲2017년 8.1명 ▲2018년 7.3명까지 줄고 있다. 하지만 추세와는 정반대로 교통사고와 사망자는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도로유형별 교통사고와 사망자가 가장 많은 곳은 시와 도였다. 최근 5년간 전체 교통사고 110만9987건의 76.4%에 달하는 84만7804건이 시·도에서 발생했다. 교통사고 사망도 같은 기간 총 2만1641명 중 58.3%인 1만2626명에 달했다. 도시지역 주행속도를 낮춰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해외 연구에 따르면 시속 60km 주행 중 차량과 보행자가 충돌하면 보행자 10명 중 9명이 사망한다. 하지만 시속 50km로 낮추면 보행자 10명 중 5명만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속 30km에서는 보행자 10명 중 1명만 사망한다는 집계다.

한국도 지난 4월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을 제정해 주거·상업·공업지역 안에선 주행 최고속도를 시속 50km로 제한하고 있다.

송 의원은 "교통사고가 전체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에도 과속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것은 우려스러운 대목"이라며 "제한속도를 준수해 과속에 의한 인명피해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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