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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택시 비켜!"…전자식 미터기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 나온다

블루투스로 전자식 미터기 요금 모바일 전송

카카오·타다 등 대기업 플랫폼·앱미터기 대항

하렉스인포텍은 1일 전자식 미터기 기반의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택시 결제 서비스를 출시했다./사진=하렉스인포텍



유비페이 서비스 기업 하렉스인포텍은 1일 전자식 미터기에 찍힌 택시 요금을 모바일로 결제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하렉스인포텍은 이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존 택시 미터기 등 단말 사업과 차량 통합 관제 서비스 사업자인 아이온뱅크와 함께 전국 택시 네트워크를 통합할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도 구축한다. 카카오와 타다 등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에 위기를 맞은 택시 업계와 협력하겠다는 거다.

하렉스인포텍이 출시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근거리 무선통신 블루투스 저전력 기술을 지불 결제에 맞게 특화해 아이온뱅크의 AI앱미터기와 결합한 것이다.

하렉스인포텍이 출시한 택시 요금 결제 서비스는 미터기에 내야 할 요금이 뜨면 블루투스를 통해 고객의 휴대폰으로 결제할 금액을 푸시로 보낸다. 고객은 푸시에 뜬 요금을 신용카드·체크카드·은행 계좌·교통카드·지역화폐 등 원하는 결제수단으로 결제한다. 유비페이 앱뿐만 아니라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들어간 협력기업의 은행앱·카드앱만 있으면 앱을 켜지 않더라도 결제 푸시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OK캐쉬백이나 L 포인트 등 현금이 아닌 포인트 등으로 택시를 결제할 수 있다. 기사에게 팁도 지급할 수도 있다.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은 전자식 미터기를 기반으로 구축한 모빌리티 플랫폼이란 점에서 기존 모빌리티 플랫폼과 차이가 있다. 하렉스인포텍과 아이온뱅크는 이번 플랫폼을 관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콜 서비스, 승차공유 서비스 등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박경양 하렉스인포텍 대표는 "최근 카카오·타다 등 대형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플랫폼 운송 서비스가 제도적으로 허용되고, 대형 플랫폼 사업자들이 전자식 미터기 대신 GPS 기반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추진하는 등 위기에 직면하게 된 택시업계가 전국 미터기 제조사 및 대리점 등과 함께 힘을 모아 환경변화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구축한 것"이라며 "관련 업계가 힘을 모아 스마트폰 시대에 맞게 전통산업을 모바일로 연동함으로써 시장변화로 닥쳐올 수 있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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