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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빨리 늙는 우리나라, 소상공인 분야도 '명암' 갈린다

중소기업연구원 보고서, 도·소매, 오락·문화등 악영향

식료품·비주류음료, 보건 등 '실버산업'에 주목해야

공유경제등 통해 소상공인 영업비용 절감 '최대 관건'



우리나라가 2025년이면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예정인 가운데 소상공인 분야에도 이같은 인구구조의 변화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인구 고령화로 소비가 전반적으로 줄어 소상공인들의 매출에 악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특히 도·소매, 오락·문화, 음식·숙박, 교육서비스, 개인서비스업 등 소상공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업종이 타격받을 전망이다.

반면 식료품·비주류음료, 보건 등은 고령층의 소비지출이 늘어 관련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고령화 과정에서 소상공인들의 고령화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 창업 및 사업전환을 고령 친화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고, 공유경제·협업 활성화를 통한 소규모 사업장 형태로 영업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정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소기업연구원이 30일 펴낸 '인구구조 변화가 소상공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 '고령화사회', 2017년 '고령사회'에 각각 진입한 우리나라는 2025년께면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다.

또 연평균 인구증가율이 2000년~2010년 사이 0.53%에서 2010년~2019년엔 0.47%로 하락하는 등 인구 증가 속도도 느려지고 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추세면 2029년부터 인구 감소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때문에 2040년께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의 33.9%인 1722만40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고령인구의 빠른 증가가 생산가능연령인구(15~64세)의 감소를 유도하고 소비를 위축시켜 결과적으로 소상공인들의 사업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중기연구원 남윤형 연구위원은 "고령층 가구의 소비지출은 전체 평균의 73.3% 수준이고 특히 소비지출 가운데는 식료품·비주류 음료(106%), 보건(115.3%)의 지출이 평균 가계지출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고령화의 소비감소로 소상공인 밀집업종인 주류·담배, 의류·신발, 주거·광열·수도, 가정용품가사서비스, 교통, 통신, 오락·문화, 교육 등의 지출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 관련 창업교육이나 컨설팅, 사업전환, 정보제공 등은 고령층 소비자들의 지출이 적은 분야보단 관련 지출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산업에 집중돼야한다는 조언이다. 여가, 재가, 노인용품, 요양, 의료·보건, 자산관리, 한방 등 고령친화적산업이 대표적이다.

총수요가 줄어들면서 소상공인의 영업비용을 최소화시키는 것도 관건이다.

숍인숍, 주방공유, 공동구매, 공동배송 등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공유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공유플랫폼도 절실하다는 설명이다.

남윤형 연구위원은 "고령화에 따른 인구절벽으로 수요자인 소비자와 공급자인 소상공인 모두 '소규모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고객 기호에 적합한 대응을 위해선 맞춤형 영업방식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소상공인들과 소규모 고객들의 접점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업종별·지역별 협동조합 등 협업체계 강화, 각종 연구회나 정보공유 등 자발적 활동을 적극 지원해야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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