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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진주 혁신도시 중흥S클래스 센트럴시티 '대단지' 허위 광고 논란

진주 혁신도시 중흥S클래스 센트럴시티 항공사진(자료제공 네이버지도)



진주 혁신도시 중흥S클래스 센트럴시티 디지털 안내책자



진주 혁신도시 중흥 S클래스 센트럴시티 주상복합 아파트가 과대·과장 허위 광고 논란에 휩싸였다.

예비입주자들은 중흥건설이 C-2, C-3, C-4 세 블록을 안전보행육교(브릿지)로 연결해 대단지 아파트를 조성한다는 허위 내용을 광고했다고 주장했다.

24일 센트럴시티 예비입주자들은 이 같은 내용을 진주시 홈페이지의 '시장에게 바란다' 란에 수십 건씩 게재하고 있다.

한 예비입주자는 "분양시에는 브릿지를 설치할 것처럼 홍보했다"면서 "시청에서 (브릿지) 허가를 안해줘서 못한다고 하더니, 이제는 못한다는 태도로 일관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예비입주자들은 주상복합 아파트의 특성상 대형 화재 때 브릿지를 대피 통로로 사용할 수 있기에 안전을 위해 브릿지가 꼭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또 그들은 브릿지 없이는 중흥 측이 광고한 대단지 아파트의 이점을 충분히 누릴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중흥 측은 2017년 상가 분양 때부터 브릿지 계획을 언급한 적이 없어 허위 광고를 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중흥 관계자는 "아파트 분양 때도 브릿지 얘기는 없었다. 상가 분양 때 브릿지를 계획했지만, 시에서 안된다고 해서 (브릿지를) 아예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지역에서도 블록으로 해서 같은 단지에 같이 입주하면 같은 세대로 광고하는데, (4차선 도로로) 분리됐다고 분리 형태로 가는 건 아니지 않냐"고 반문했다.

특히 그는 브릿지 논란이 너무 늦었다고 평했다. 준공을 앞둔 시점에 브릿지를 추가로 세울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사업계획 승인 이후 브릿지 없이 분양했는데, 당시에 민원이 생겼다면 중흥 쪽에선 브릿지를 고려했을 것"이라면서 "골조 다 올라가고 나서 내년 8월에 입주하는데 지금 해달라고 하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했다.

한편 진주시에선 센트럴시티의 각 블록을 연결하는 육교 건설도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다.

시 관계자는 "아파트 단지도 일종의 개인 주택인데, 개인적인 아파트 단지를 위해 전용 브릿지를 설치하는 것은 공익적 관점에서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해당 지역에는 횡단보도가 설치돼 있다. 진주시 전역을 봐도 육교는 노약자가 이용하기 불편해 설치를 지양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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