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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전선, 세계 두번째 '강체 전차선' 개발…공사·유지비 줄여줘

LS전선이 개발한 고속용 전차선로 /LS전선



LS전선이 고속철도 공사비용을 대폭 낮춰주는 기술을 내놓는다.

LS전선은 최근 고속철도용 '강체 전차선'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강체전차선은 고속철도에 전력을 공급하는 알루미늄 바 형태 시스템이다. 구리 전차선과는 달리 지지를 위한 설비가 필요 없어 터널 크기를 대폭 줄여준다.

강체전차선을 이용하면 KTX와 GTX 등 고속철 터널 공사 비용도 15% 이상 떨어진다. 특히 99%가 지중 터널을 지나는 GTX가 큰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단선 가능성이 낮아 유지 비용도 적고 안정성도 높일 수 있다.

LS전선은 스위스 업체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강체전차선 개발에 성공했다. 지하철용은 이미 2013년 개발했지만, 시속 250㎞급 고속용은 여진히 전량을 수입하던 상황이다.

LS전선은 2014년 국토교통부 국책 과제로 개발 작업을 시작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디투엔지니어링 등과 함께해 민관 공동 R&D 및 대중소기업 상생 우수 사례로 꼽힌다.

LS전선 이인호 CTO(최고기술책임자)는 "전세계적으로 철도가 고속화, 장거리화되고,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가 늘어나면서 강체 전차선 시장도 커지고 있다"며 "국내 상용화 실적을 토대로 해외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기원 박사는 "전세계적으로 지하 및 터널 구간의 고속화가 주요 화두가 되고 있다"며 "국내 자체 기술로 세계 최고 수준의 고속 전차선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매우 크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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