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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박형준 교수 "학교가 경제교육 책임져야"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 토론회서 현행 공교육에 쓴소리

박형준 성신여대 교수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공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송태화 수습기자



박형준 성신여대 교수가 경제에 대한 공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교수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학교 교육이 경제 분야에 실질적으로 관여할 수 있도록 법안이 개선돼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박 교수는 경제교육지원법의 당면 과제 중 하나로 현행 공교육을 꼽았다. 그는 "경제교육은 공교육 책임하에 있어야 한다"며 "실행주제와 행위를 구체화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학교에서 공교육을 통해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는 얘기다.

현행 공교육에 쓴소리를 내뱉기도 했다.

그는 "국가가 학생들에게 공교육을 통해 경제를 접하게 하는 시간은 스무 시간 남짓"이라며 "이정도로 투자와 저축, 경제생활까지 모두 해야 한다. 이런데도 자율책임의 원칙을 국가가 요구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또 "공교육을 통해 국가가 충분히 경제교육을 해줘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학교에서 경제교육 비중을 높이는 것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도 토로했다. 박 교수는 "교육과정은 총만 안 들었지 정말 전쟁터다"라며 "과학을 예로 들면 국가과학 원로들까지 총동원돼 교육과정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경제가 공교육 과정에 넓게 자리하는 데까지 적잖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 교수는 미흡한 경제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학교의 '경제교육총량이수제'를 제시했다. 교과수업 시간뿐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중학교 자유학기제·교양시간·봉사시간·견학 프로그램·캠프 참여 등 어떤 형태로든 학생이 재학 중에 일정 시간의 경제교육을 받도록 하면 된다는 설명이다.

그는 "서론적 의미로나마 법안에 들어가면 교육부 장관이 추가적으로 추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학교 교육과정을 개정할 때 기획재정부 장관이 교육부 장관에게 경제교육에서만큼은 의견을 제출할 수 있게 법안이 개선 됐으면 좋겠다"고 힘줘 말했다.

경제교육 만큼은 기획재정부가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희망도 얘기했다.

박 교수는 "적어도 경제와 관련된 교육 개정안은 기재부 장관 혹은 기재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에서 안을 만들도록 해야 한다"며 "최종 고지는 교육부 장관이 하더라도 이 정도까진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까지 개선되면 학교 경제교육이 실질적으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을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이번 토론회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를 맡은 더불어민주당 김정우 의원과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개발연구원(KDI)과 KB금융공익재단이 후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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