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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조 잘 팔리네"…불황에 고개 든 '립스틱 효과'

'블랭크 립틴트'./아모레퍼시픽



"색조 잘 팔리네"…불황에 고개 든 '립스틱 효과'

"경기 불황에는 미니스커트와 립스틱이 잘 팔린다."

'립스틱 효과'가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경기 불황이 몇 년째 지속되면서 색조 화장품 매출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화장품 업계는 불황 속 '작은 사치' 소비 경향에 맞춰 관련 제품을 강화하고 있다.

18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H&B(헬스앤뷰티) 스토어 랄라블라에 따르면 지난해 색조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23.9% 늘었다.

올해도 색조화장품 매출 상승세는 이어지고 있다. 1~8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2% 증가했다. 립스틱 매출만 살펴보면 9월 1~17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2% 늘었는데, 전월 동기와 비교하면 73%까지 훌쩍 뛰었다.

색조 화장품 시장의 전체 규모도 커졌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색조화장품 시장은 전년 대비 4.3% 성장했다. 기초화장품 시장 성장이 0.7%에 그친 것과 대비된다. 국내 립 제품 시장은 지난해 기준 5944억 원으로, 2015년 5000억 원대에 진입한 후 확대를 거듭하고 있다. 경기가 좋지 않을 수록 색조 화장품이 잘 팔린다는 말이 입증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가 좋지 않을 수록 립스틱이 잘 팔리는 이유는 남에게 잘 보이는 제품이기 때문"이라며 "저렴한 가격에 높은 만족감을 얻고 싶은 소비 심리 때문에 색조 화장품 등에 지갑을 여는 고객이 늘어난다"고 말했다.

르 루즈 딥 벨벳./지방시



특히, 계절이 바뀔 때는 립스틱 효과가 더욱 눈에 띄게 드러난다. 화장품 업계는 이 같은 트렌드에 따라 립스틱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색조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방시는 지난 2일 대표 제품인 립스틱 '르 루즈'를 3가지 라인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기존 르 루즈에 화려한 색감의 '르 루즈 딥 벨벳', '르 루즈 나이트 느와' 등 2가지 라인을 추가한 것이다.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도 색조 라인을 강화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달 30일 신규 메이크업 브랜드 '블랭크'를 새롭게 론칭하고, '[ ] 립틴트(이하 블랭크 립틴트)' 9종을 선보였다. LG생활건강은 지난달 26일 '오휘 더 퍼스트 제너츄어 립스틱'을 출시, 레드, 딥레드 등 6가지 색상을 선보였다. 오휘에서 립 메이크업 제품이 출시된 것은 처음이다.

애경산업의 루나가 지난달 출시한 '매트 틴트 레더'도 '레드'를 중심으로 한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됐다. 매트 립스틱의 밀착력과 틴트의 발색력을 더해 지속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매트 틴트 레더./애경산업



에이블씨엔씨의 미샤는 '데어 루즈 벨벳 F/W' 10품목을 새롭게 선보였다. 지난 2월에 16가지 색상으로 선보인 바 있는데, 당시 출시 일주일 만에 3만 개가 판매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는 23만 개를 넘어섰다.

네이처리퍼블릭이 메이크업 아티스트 겸 크리에이터 아랑과 함께 선보인 '키스 마이 에어리 매트 립스틱'은 판매 시작 19분 만에 당일 준비 수량이 완판됐다. 레드 등 무광 컬러 6종으로 구성됐다.

업계 관계자는 "명품 화장품의 경우 매출 절반 정도가 립스틱에서 나온다"면서 "불황에 최대한 돈을 아끼면서도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고자 하는 소비 심리가 뚜렷해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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