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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설계도면 빌려 시작한지 반세기만에…현대重, 설계기술 첫 수출

파티 알 살림 IMI대표(왼쪽)와 박승용 현대중공업 부사장(오른쪽)이 초대형유조선(VLCC) 1척 계약식을 진행하고 있다./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그룹이 설계도면을 빌려서 사업을 시작한 지 약 50년 만에 유조선 설계기술을 수출하는 기업으로 도약했다.

현대중공업은 17일 사우디아라비아 합작조선소인 'IMI'와 설계기술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IMI와 초대형유조선(VLCC) 도면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고 말했다. 정식 계약을 맺고 설계기술을 판매하기는 처음이다.

계약식에는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영업본부장인 박승용 부사장, IMI 파티 알 살림 대표, 사우디 국영해운사 바흐리의 압둘라 알두바이키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현대중공업은 VLCC 기본, 상세 설계도면과 설계지원, 기술컨설팅 등 설계 전반 노하우를 제공하고 IMI에서 건조하는 VLCC 1척당 로열티를 받는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1971년 말 영국의 스콧리스고사로부터 26만톤급 VLCC 2척의 설계도면을 임대해 첫 선박을 건조한 이후 반세기만에 반대로 설계 기술력을 수출하는 회사로 성장하게 됐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세계 1위 조선회사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조선산업을 선도하는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IMI, 사우디 국영 해운사인 바흐리와 31만9000톤급 초대형유조선(VLCC) 1척에 대한 건조계약도 체결했다. 이 선박은 IMI 출범이후 첫 건조계약으로,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21년 하반기에 인도될 예정이다.

한편 IMI는 한국조선해양, 사우디 아람코, 바흐리, 람프렐 등이 투자한 합작회사로, 오는 2020년까지 사우디 동부 라스 알헤어 지역에 선박 및 해양플랜트, 엔진 등을 제작할 수 있는 초대형 조선소로 건립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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