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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기업문화혁신 '6가지 비법' 소개…'기업문화 인사이트 리포트' 발간

대한상공회의소가 기업문화 혁신을 위한 6가지 비법을 소개한다.

대한상의는 9일 '기업문화 인사이트 리포트'를 통해 기업문화 혁신 사례와 성공 노하우를 공개했다.

대한상의는 "기업문화 변화에 대한 관심과 열의는 높지만 대개 복지확충이나 일회성 이벤트에 그쳐 뚜렷한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며 "기업문화 개선에 성공한 기업들을 살펴보면 '일이 되게' 하는 회사를 만든다는 목표에 집중해 총체적 변화를 도모한다는 공통점이 발견된다"고 요약했다.

대한상의가 제시한 6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원칙 재정비 ②일관되고 지속적인 메시지 ③본질과 핵심에 집중 ④디지털 기술로 변화 촉진 ⑤기업문화팀을 조력자로 ⑥리더십으로 완성 등이다.

보고서는 두산과 티몬,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현대카드 사례를 토대로 작성됐다. 대한상의가 지난 1월 운영을 시작한 우수기업 사례 공유모임 '기업문화 커피살롱'을 통해 발표됐던 내용이다.

기업문화 혁신 성공 첫 비결은 '운영철학 재정립'이었다. 미래상을 명확히하고 행동원칙을 제시하라는 조언이다.

길고 뚝심있는 기업문화 활동도 필수 요소로 꼽았다. 선포식 등 거창하게 천명하기 보다는 일상에 기업문화를 녹여야한다는 얘기다.

형식주의를 벗어나는 것도 기업문화 혁신 공통점이었다. 근로자들이 자료작성과 발표 준비 등 본질과 먼 업무에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들이는 만큼, 보고 체계를 간소화하는 등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디지털 기술로 환경을 조성해주는 방법도 있었다. 인수인계시 질문을 데이터베이스화하는 '티몬 위키' 사례가 좋은 사례로 들어졌다.

선진기업일수록 기업문화 전담팀이 경영진에 확고한 지지를 받는다는 분석도 내놨다. 기업문화팀이 조직원에 냉소를 받지만, 힘이 없으면 기업문화도 제자리 걸음이라는 지적이다.

마지막으로는 솔선수범 리더십이 비결로 지목됐다. 리더가 직접 모범을 보여야 구성원 신뢰와 동참 의지가 높아지는 설명이다.

대한상의 박준 기업문화팀장은 "기업문화 혁신은 단기간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한 번에 만드는 '주조'가 아닌 담금질을 계속해야 하는 '단조'라 할 수 있다"며 "이들 선도기업의 성공방정식을 참고해 더 많은 기업이 기업문화 개선에 나서고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보고서를 발간하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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