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6일자 메트로신문 한줄뉴스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9월 6일자 메트로신문 한줄뉴스

최종수정 : 2019-09-06 07:00:00

내리던 비가 잠시 소강상태를 보인 5일 저녁 서울 서초구에서 바라본 하늘에 노을이 지고 있다.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인 제13호 태풍 링링 은 6∼7일 한반도 전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 내리던 비가 잠시 소강상태를 보인 5일 저녁 서울 서초구에서 바라본 하늘에 노을이 지고 있다.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인 제13호 태풍 '링링'은 6∼7일 한반도 전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고용노동부가 기업과 대학의 일자리 연계를 위해 도입한 장기현장실습 제도가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는 것으로 5일 확인됐다. 올해 예산을 크게 줄이고 지원인원도 각 대학 100명에서 70명으로 축소했다.

▲내년부터 서울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검사가 시행된다. 진단검사 결과 난독이나 경계성지능 등 현저한 학습부진 학생으로 진단되면 별도의 전문 진단·치료도 지원된다.

▲서울 동작구 흑석동에 현충원과 한강변, 서달산 경관이 조화를 이루는 계단식 테라스형 아파트가 들어선다. 종로, 피맛길, 인사동이 교차하는 공평 15·16지구는 옛 서울의 모습을 간직하면서 지역의 활력을 되살리는 방식으로 재개발된다. 서울시는 5일 창조적 도시경관을 창출하는 '도시·건축혁신' 1호 사업지에 대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아세안 10개국 전체 순방' 마침표를 찍는 5박6일 일정(태국·미얀마·라오스) 중 세 번째 일정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5일부터 6일까지 양일간 라오스를 국빈방문했다.

▲최대 예산 배정 대비 세수 감소가 예상되면서 정부가 국민건강·비영리법인 등에 대한 '개별소비세' 조정으로 눈을 돌리는 모양새다. 특히 액상형 전자담배 개별소비세 인상과 종교·자선단체·학술법인 등에 대한 과세체계 개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3대 경제정책 중 하나인 '공정경제'를 위해 정보 공개 확대 등 기관투자자 주주권 강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지주회사를 대상으로 '배당 외 수익'과 내부거래 관련 공시도 의무화하기로 했다. 반면 '스튜어드십 코드' 활성 등으로 지주사 권한은 축소한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라즈 나트 싱 인도 국방부 장관을 만나 국방·방산 협력 발전 방안 등을 포함한 한·인도 국방잔관 회담을 열었다.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은 5일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본청 246호를 빌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장으로 활용한 것과 관련 '내규 위반'이라는 보도에 대해 "관행과 무관하게 얘기는 맞는 얘기"라고 밝혔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6일부터 11일(현지시간)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9'에서 첨단 기술과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혁신 제품을 대거 선보이며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기아자동차의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하비'가 국내 정통 SUV 시장서 주목받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 신사업을 육성하기 위한 규제자유특구의 2차 우선협의 지역을 발표했다. 우선협의 지역으로는 경남, 전북, 제주 등 10곳이 선정됐다.

▲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장은 5일 '홍콩·싱가포르의 인터넷전문은행·암호화화폐산업 동향과 시사점' 세미나에서 "홍콩과 싱가포르는 인터넷전문은행과 블록체인, 암호화폐 산업 등에서 앞서가고 있다"며 "이들 신산업에 대해 '규제'가 아니라 투명한 '규칙'을 만들고자 노력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 오는 16일 전자증권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종이로 된 실물증권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종이증권이 사라지는 효과로 인해 향후 수 천 억원의 경제적인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며 위변조 사고 예방, 탈세와 음성거래가 차단되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 하반기 수도권 분양시장에서는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 물량이 대폭 늘어난다. 수도권에서 분양할 재개발·재건축 분양 단지는 24곳, 3만6770가구(9월 1주 기준)다. 지역별로는 ▲서울 12곳, 2만4105가구 ▲경기도 11곳, 9,489가구 ▲인천 2곳, 3294가구다.

▲이커머스의 성장세에 절벽으로 내몰린 대형마트 3사가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중 최저가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추석 선물 구입 비용으로 2명 중 1명은 10만원~20만원 사이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구입 비용은 24만원으로 예상됐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미얀마 최대 쇼핑몰 '정션시티'에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업체들로만 구성된 전용 공간 'K-Floor'를 조성하는 등 미얀마 진출 확대를 적극 도모한다.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터키 수도인 앙카라의 '투날리 힐미 거리'에 20호점을 오픈했다. 현재 터키 주요 도시 8개에 진출해 있으며, 지난 7~8월에만 5개 지점을 열었다.

화제의 뉴스

배너
토픽+
오늘의 메트로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