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 지난해 인수한 미국 엠팩 생산시설. /SK
SK㈜가 의약품 생산 법인을 통합 운영한다. 빠른 시간 내에 글로벌 10위 안에 들겠다는 목표도 설정했다.
SK는 지난달 30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에 CMO(의약품 위탁생산) 통합법인인 'SK 팜테코' 설립을 결의했다고 2일 밝혔다.
SK팜테코는 SK그룹이 각지에서 운영하던 의약품 생산법인 3개를 합쳐서 내년 1월 출범할 예정이다. 한국 SK바이오텍과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엠팩 등이다.
SK는 이를 위해 SK바이오텍 주식과 자산을 SK팜테코에 현물출자한다. 3개 법인이 SK팜테코 자회사로 편입되는 방식이다. SK는 이에 따라 SK바이오텍을 자회사에서 제외한다고 이날 공시했다.
SK는 통합법인을 통해 의약품 생산사업 시너지와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브랜드 통합 마케팅으로 글로벌 시장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 CMO 운영을 최적화하는 등 비용 효율화도 추진한다. ICT 기술을 CMO에 적용해 경쟁력 제고와 글로벌 M&A 등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SK는 통합법인이 엠팩을 완전히 통합한 것이라고도 의의를 설명했다. SK는 지난해 AMPAC을 인수하고 시너지를 높이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왔다.
SK는 통합법인 출범으로 빠르게 대형화되는 CMO 업계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2025년까지 CMO 사업 가치를 10조원 수준으로 육상한다는 포부, 생산규모도 세계 최대 수준으로 확충키로 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M&A를 통해 한국, 미국, 유럽 내 생산기지 및 R&D 경쟁력을 확보한 데 이어 통합법인 설립으로 CMO 3사간 공동 운영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가 가능하게 됐다"며 "향후 통합법인의 미국 내 상장 및 글로벌 M&A 등 추가 성장 전략의 실행을 통해 글로벌 톱 10 CMO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