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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투, 업무자동화로 효율화 극대화…"1만5천시간 절감"

신한금융투자는 로봇 이용 업무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등을 통해 지난 8개월간 약 26개 업무를 줄이고 1만5000시간을 절감했다고 28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하던 업무를 로봇(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하반기 RPA를 도입했다.

RPA 도입으로 시간 절감 효과가 가장 큰 부문은 리스크관리 부문이다. 기존에 수작업으로 하거나 일부만 전산처리해 많은 시간이 걸린 신규상장 종목의 법인등록번호나 상장종목의 분기별 재무정보 등 수집을 로봇이 처리한다. 그 결과 정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 약 7000시간 절감에 성공했고 이를 통해 리스크관리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로봇은 일일 지점 현황 분석에서도 각 지점의 매일 영업현황 자료를 자동 취합하고 자료 오류를 정리해 담당자에게 알려준다. 또 투자은행(IB) 분야에서도 채권 및 신규상장 기업 관련 세부정보 수집과 신고서 작성 업무가 자동화됐다.

현주미 신한금융투자 디지털사업본부장은 "RPA는 기존 전산개발의 제약을 보완하고 다양한 업무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며 "앞으로도 적용방식을 보완하고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접목해 적용 업무를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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