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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네이버, 인공지능이 전화 예약해주는 'AI 콜' 연내 서비스

-네이버, 지역 소상공인에 유용한 차세대 기술 기반 스마트플랫폼 공개

-인공지능 전화 예약 기술 'AI 콜', 테이블 주문 서비스 소개

제3회 네이버 서비스 밋업에서 글레이스(Glace) CIC 이건수대표가 발표하고 있다. /네이버



"네. 내일 저녁 7시 예약 가능합니다. 몇분이 식사하시나요? 혹시 유아용 의자 필요하신가요? 예약되었습니다."

네이버가 인공지능(AI)을 통해 전화로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해 식당 예약부터 음식 주문, 편의 시설 안내까지 진행하는 차세대 ARS 서비스 'AI 콜(가칭)'을 연내 선보인다. 그간 진행해온 검색, 예약, 결제 서비스에 더해 오프라인 지역 소상공인의 사업을 돕는 동시에 네이버의 온라인 생태계를 확장한다는 목표다.

네이버 글레이스 CIC(사내독립기업)는 27일 롯데월드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역 소상공인에게 유용한 다양한 차세대 기술 기반 스마트플랫폼을 공개했다.

이 자리에서 글레이스 CIC 이건수 대표는 인공지능 전화 예약 기술 AI 콜, 사업자 등록증 문자인식(OCR) 기술, 테이블 주문 서비스 등 차세대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도구를 공개했다.

이날 네이버가 최초 공개한 AI 콜은 식당에 전화를 건 고객을 상대로 인간처럼 대화하며 예약을 잡아주는 AI 전화 예약 기술이다. 음성인식, 자연어처리, 음성 합성 기술 등 최고 수준의 네이버 AI 기술을 결합해 구현했다. 매월 7330만건 발생하는 네이버를 통한 전화 연결과 합쳐지면 소상공인의 편의성을 도모할 수 있다는 계획이다.

AI 콜은 연내 아웃백 미금점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적용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건수 대표는 "고객이 하는 질문에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실제 매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정도로 품질을 높이는 중"이라며 "사람처럼 응대하기 위해 베타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나 내년 중 보급이 목표"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지역 소상공인들이 사업자등록증을 사진 찍어 올리면, 사업자등록증에 표기된 정보들이 자동으로 각 항목에 입력되는 문자인식기술(OCR)도 소개했다. 사업주들은 이 과정을 통해 네이버 검색이나 지도 등 플랫폼에 자신의 가게 정보를 노출할 수 있다.

네이버는 사업주들을 위한 스마트 도구뿐 아니라 사용자가 오프라인 가게의 정보를 찾고, 찾아가고, 예약·주문을 하고, 결제를 하고, 리뷰를 남기는 모든 과정에서 '끊김 없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사용자 향 서비스도 소개했다.

그중 네이버가 공식적으로 소개한 '테이블 주문'은 사용자가 모바일을 통해 주문과 결제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식당 내 테이블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해 메뉴를 선택해 주문한 다음 네이버페이를 통한 결제로 이어진다. 종업원을 불러 주문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테이블 주문은 현재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그린팩토리' 인근 30여 개 식당을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며 9월부터 적용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테이블 주문 서비스는 한국을 찾은 외국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연내 외국어 서비스로도 출시된다. 네이버 예약과 네이버페이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여기에 라인페이를 접목해 결제가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건수 대표는 "대다수의 지역 소상공인은 적은 인원으로 예약부터 고객 응대, 주문, 서빙, 결제 등 사업 전반의 과정을 맡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며 "지역 중소상공인들이 네이버의 다양한 기술 기반의 플랫폼을 활용해 사업 본질에 집중하고 사용자들과 끊김없이 연결해 매출 성장의 기회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네이버와 함께 하는 지역 사업자 수는 약 290만개에 달한다. 2008년 48만개에서 시작해 꾸준히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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