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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새 리더' 조원태 회장 이끄는 대한항공…올 2분기 대내외 악재로 영업익 적자전환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대한항공 사장)이 이끌고 있는 대한항공이 대내외 악재로 올 2분기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2분기 환율 상승으로 인한 달러 결제 비용 증가와 최저임금 인상 영향에 따른 조업비 등 인건비 상승으로 매출 3조201억원, 영업손실 1015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2%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당기순손실은 3808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됐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 6조699억원, 영업이익은 467억원을 기록하는데 만족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0.6% 늘었고, 영업이익은 81.9% 줄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손실은 4150억원으로, 전년 동기(2522억원)보다 적자폭이 확대됐다.

매출은 국내외 항공업계 경쟁 격화 등 악재에도 불구, 노선 다변화와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환승수요 확대에 힘입어 소폭 상승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환율 상승으로 인한 달러 결제 비용 증가, 최저임금 인상 영향에 따른 조업비 등 인건비 상승으로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80% 이상 크게 줄었다. 또 달러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발생 등으로 당기순손실이 지속됐다.

상반기 여객부문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하이엔드(High-end) 환승수요 증가 및 미주-아시아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매출이 증가함. 화물부문의 경우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 및 글로벌 경기 회복 지연으로 수송량 및 매출은 감소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미-중 무역분쟁, 한-일관계 경색 등의 영향으로 어려운 영업 환경이 지속될 것"이라며 "하지만 여객 부문의 경우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를 통한 네트워크 경쟁력 확보, 상용 수요 적극 유치를 통한 수익성 개선, 기재 현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등을 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반기 화물 부문은 대체 시장 개발을 통한 수익 증대, 탄력적 운용 및 기재 효율화 제고 등을 통해 실적 개선 노력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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