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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이커머스, 파트너사 수수료 낮추고 혜택 제공해 '동반성장' 꾀해

이진원 티몬 대표/티몬



이커머스, 파트너사 수수료 낮추고 혜택 제공해 '동반성장' 꾀해

주요 이커머스 기업들이 파트너사에게 다양한 지원과 혜택을 아끼지 않고 있다. 유통 플랫폼인 이커머스 기업에게 입점 파트너사는 매출에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동반성장'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정책은 수수료 지원 정책이다.

최근 티몬은 신규 파트너사에게 최대 60일까지 판매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신규 파트너 판매수수료 0%' 정책을 도입했다.

'신규 파트너 판매수수료 0%' 정책은 올해 8월부터 사업자를 내고 티몬에 입점을 희망하는 파트너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승인일로부터 익월 말일까지 판매 수수료를 면제해 주기 때문에 최대 60일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단, PG사에 지급해야 할 수수료는 제외된다.

티몬은 신규 창업자의 경우 시장에 안착하기 까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플랫폼이 제공할 수 있는 최고 혜택인 '수수료 면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업계의 일반 파트너들의 평균 판매 수수료가 10% 이상임을 감안하면 이 같은 완전 수수료 면제 정책은 파격적이라 할 수 있다.

위메프 1억딜 2년새 10배 증가/위메프



위메프는 영세·중소 파트너사의 수수료 절감을 위해 판매업자에서 중개업자로 업태를 전환했다.

올해 초 정부가 온라인쇼핑몰에 입점 상공인에 대한 신용카드 수수료를 절감하는 정책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이 정책에 따르면 중개자 플랫폼에 입점한 영세 상공인(연매출 3억원 이하)은 0.8% 수수료만 부담하면 된다. 중소 상공인(연매출 3억원 초과 5억원 이하) 수수료 부담도 1.3%로 줄었다. 5억~10억원, 10억원~30억원 규모의 상공인들 역시 수수료를 낮출 수 있다.

위메프가 기존에 고수했던 판매업자 플랫폼에 입점한 상공인들은 카드 수수료 절감 혜택을 받지 못한다.

이에 위메프는 총 3만4000여 영세·중소 파트너사가 150억원에 달하는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업태를 전환했다.

아울러 위메프가 밀고 있는 '눈덩이 효과' 전략도 파트너사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

눈덩이 효과는 판매수익을 가격에 재투자해 더 많은 소비자를 모으고, 이를 통해 파트너사의 매출을 올려 규모의 경제를 만드는 위메프의 전략이다.

위메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하루 매출 1억원 이상을 달성한 '1억딜' 건수는 1364건으로 2년전(132건)과 비교해 10배 이상 늘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도 71.8% 증가했다. 이 가운데 2억원 이상을 기록한 상품은 681개다. 전년 동기 대비 2.52배 늘어난 수치다.

11번가 이상호 대표/11번가



11번가는 8월부터 10월까지 신규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판매수수료 인하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기존 마트, 패션 카테고리 수수료(최대 13%) 대비 절반 가량인 6%로 낮춘 것이다.

신규 판매자가 초기진입 후 안정적인 단계에 접어드는 데까지 걸리는 적응기간을 평균 3개월 정도로 보고 이들의 판매수수료 부담을 덜어 초기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11번가 측은 "지난해 일부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신규 셀러 입점을 위한 판매수수료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약 2000여명의 신규 셀러들이 11번가에 가입하는 성과를 얻었다"며 "그 중에는 약 8개월만에 30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일궈낸 셀러도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해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11번가의 판매자 지원센터인 '셀러존'이 대표적이다. 셀러존은 사진촬영 실습장, 강의장 등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전문 강사진의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소그룹 교육프로그램, 온·오프라인 무료 교육 등을 제공한다. 상품사진 컨설팅, 남대문시장 사입 실습 등 기본적인 이론?실습과 오픈마켓 수익률 설계 방법, 효과적인 매출 키워드 뽑기 등 거래액 증진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과정부터 광고?세무 컨설팅 등과 같은 전문 컨설팅까지 단계별로 마련돼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가 성장할 수 있는 배경에는 우수한 파트너사들이 질 좋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고객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을 펼쳐 신규 파트너사 유입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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