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분기 영업익 전년比 27.8% 감소…무선 ARPU는 1년 만에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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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분기 영업익 전년比 27.8% 감소…무선 ARPU는 1년 만에 반등

최종수정 : 2019-08-07 10:51:20

KT CI.
▲ KT CI.

KT는 올 2·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조985억원, 영업이익 2882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5세대(5G) 이동통신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늘면서 영업이익이 줄었다. 다만, 5G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모바일 1인당 가입자당매출(ARPU)은 1년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7.8% 감소했다.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5G 사업이 성과를 보이며 전체 매출을 키웠지만, 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늘면서 이익은 줄어들었다고 KT 측은 설명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2% 감소한 1조7434억원을 기록했다. 하지만 무선서비스 매출은 5G와 롱텀에볼루션(LTE) 우량 가입자 확대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1% 상승하며 1조6436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2분기 무선 ARPU는 3만1745원으로 전 분기 대비 0.8% 증가하며 지난해 2분기 이후 1년만에 반등했다.

2분기 말 KT 5G 가입자는 42만명이다. 이 중 82% 이상이 국내 유일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KT의 전체 MNO 가입자 순증은 20만3000명을 기록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6% 증가한 1조1889억원이다. 특히 2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22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9% 수준으로 성장했다. 프리미엄 서비스인 '1G 인터넷' 가입자도 100만명을 돌파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우량 가입자 증가로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는 회사 측의 설명이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5.9% 증가한 6899억원이다. 인터넷TV(IPTV) 가입자는 2분기에 14만7000명 순증하며 811만명을 기록했다. PPV,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함께 성장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14.3% 성장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의 적극적인 고객 확보로 전년 동기 대비 35.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9% 감소한 8498억원이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기업 IT서비스와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사업 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3.3% 증가한 6161억원을 기록했다.

KT는 최고 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 커버리지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5G 기반의 플랫폼 사업도 고도화한다. KT는 5G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전국 8곳에 5G 에지 통신센터를 설치하고 IT 에지 클라우드 2개소를 추가 구축해 제조, 미디어, 금융, 게임 등 다양한 산업에 접목 중이다.

KT CFO 윤경근 전무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5G를 비롯한 무선, 미디어콘텐츠, AI 등 다양한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성과를 달성했고 그룹사도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며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5G 시장에서 KT만의 혁신적 기술과 서비스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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