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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위상 흔드는 'J뷰티'…중화권 시장 1위 빼앗겨



'K뷰티' 위상 흔드는 'J뷰티'…중화권 시장 1위 빼앗겨

한국이 1분기 중국 수입 화장품 시장 1위 자리를 일본에 빼앗겼다. 한류 대표 상품으로 기대를 받아온 K뷰티가 주춤한 가운데, J뷰티가 급성장하면서 글로벌 경쟁의 주도권을 내어줄 위기에 처했다.

5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세계무역기구(WTO)와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가 공동 운영하는 국제무역센터(ITC) 조사 결과, 1분기 중국 화장품 시장의 국가별 수입액은 일본이 7억7000만 달러(약 9200억 원)로 가장 많았다. 프랑스가 7억3000만 달러(약 8800억 원)로 2위, 한국이 7억2000만 달러(약 8600억 원)로 3위에 자리했다.

2015년 이후 3위권을 맴돌던 일본은 지난해 2위에 이어 올해 1위를 차지했다. 반면, 한국은 지난해 프랑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나 이번에 3위까지 순위가 낮아졌다.

2016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인해 한국 기업들이 고전하는 사이, 일본 업체들이 고가 제품을 앞세워 무섭게 치고 올라온 것이다.

홍콩의 1분기 국가별 화장품 수입액 역시 일본이 3억5000만 달러(약4200억 원)로 1위다. 싱가포르가 2억6000만 달러(약 3100억 원)로 2위, 한국이 2억5000만달러(약 3000억 원)로 3위다.

일본은 지난해까지 줄곧 2~4위에 그치다 이번에 1위로 도약했다. 한국은 2015년 후 줄곧 1위를 지키다 올해 들어 일본, 싱가포르에 이어 3위까지 떨어졌다.

아시아 최대 시장인 중화권에서 주도권을 잡은 일본은 세계 무대에서도 한국을 맹추격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의 화장품 수출액은 52억 달러(약 6조2000억 원)로, 전년 36억7000만 달러(약 4조4000억 원)보다 42% 증가했다.

국가별 순위로는 프랑스, 미국, 독일, 싱가포르, 한국, 이탈리아에 이은 7위로, 지난해 8위보다 1계단 올랐다.

최근 4년간(2014~2018년) 일본의 화장품 수출액은 연평균 35.4% 증가해 세계 주요 화장품 수출국 중 가장 높았다.

지난해 한국도 화장품 수출액 62억9000만 달러(약 7조5000억 원)를 기록해 전년 49억8000만 달러(약 6조 원)보다 26% 늘어났다.

그러나 일본의 성장세가 한국을 뛰어넘으면서 2016년 15억2000만 달러(약 1조8000억 원)에 달했던 양국 간 격차는 2년 만에 10억8000만 달러(약 1조3000억 원)로 좁혀졌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일본이 어느새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아시아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며 "전통적으로 고급스럽고 고가의 이미지를 가진 J-뷰티가 중가 이하 시장까지 가성비를 내세워 잠식할 경우 K-뷰티의 강점도 퇴색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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