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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소진공, 전통시장 가격표시 활성화 본격 추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고객 신뢰 제고를 위해 전통시장 가격표시 활성화를 본격 추진한다.

소진공은 17일 서울 별빛남문시장에서 가격표시제를 포함한 전통시장 고객신뢰 캠페인을 펼쳤다. 별빛남문시장은 이날 자체 가격표시 활성화 추진단을 발족하고 고객 신뢰도 회복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의 결의문도 발표했다.

2017년 전통시장·상점가 점포경영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통시장의 점포별 가격표시율은 66.9%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표시 상태가 양호한 전통시장은 55.2%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소진공은 올해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지원시장과 함께 시범적으로 고객편의 및 국민 신뢰 회복에 나서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우선 올해 특성화시장 20곳을 대상으로 가격 표시 시범시장을 지정해 롤모델을 육성하고, 특성화시장 100곳을 대상으로 가격표시 집중 시행기간(7월17~ 9월11일)을 운영해 추석 명절 전까지 고객 신뢰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전통시장 가격표시 활성화는 연말까지 시장 100곳을 시작으로 매년 200곳 씩 확대해 2021년까지 총 500곳의 전통시장에서 가격표시제를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지난 9일 열린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도 고객이 발걸음하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한 첫걸음으로 시장 환경개선과 가격표시제 확산을 통해 고객 신뢰를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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