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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가 전기차 충전·가전 렌털 하는 이유

모델들이 CJ헬로의 전기차 충전 사업 진출 소식을 알리고 있다./ CJ헬로



'전기차부터 스마트렌털, 디지털사이니지까지.'

케이블TV 사업자들이 유료방송 시장뿐 아니라 일상생활 곳곳으로 파고들었다. 사업 다각화를 통해 위기를 타개할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전략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케이블TV 1위 사업자 CJ헬로는 전기차 충전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다수의 케이블TV 이용자들이 거주하는 아파트와 공동주택을 통해서다.

전기차 충전사업은 매년 200% 이상 확산되는 전기차 보급과 맞물려 '미래형 비즈니스'로 떠오르고 있다.

이를 위해 CJ헬로는 국내 1호 전기차 충전사업자인 포스코 ICT와 손을 잡았다. 지난 3월 포스코 ICT 컨소시엄 공동 수급자로 전기차 완속 충전사업자에 선정돼, 자체적인 충전소 구축과 함께 유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J헬로는 협업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서비스 모델을 확장할 계획이다.

핵심 기반은 권역 내 아파트다. CJ헬로는 현재 경기 인천 지역 아파트 단지를 시작으로 전기차 완속 충전소 설치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앱) 기반으로 충전 예약이 가능하고, 1만7000대 이상의 국내 최대 충전 커버리지를 갖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향후 방송통신·홈 사물인터넷(IoT)과 융합한 서비스 모델을 선보이며 기존 사업과도 융합할 계획이다.

CJ헬로는 렌털뿐 아니라 가상현실(VR), 에너지저장장치(ESS) 구축 등 신사업에 뛰어들며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티브로드는 스마트렌털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티브로드의 스마트렌털은 최신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을 월 할부 형태로 분할 납부해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2017년 8월 서비스를 출시해 2017년 약 23억원, 지난해 약 115억원의 매출 실적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는 삼성, LG뿐 아니라 대우, 위니아, 교원웰스, 애플, 코지마, 다이스 등 300여종의 제품을 서비스하고 있다. 올해는 기존 가전 라인업 외에도 해외 명품가전, 중소가전 등 서비스 제품을 확대해 두 배 이상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티브로드 관계자는 "올해는 데이터홈쇼핑 등 티브로드의 렌털 사업을 알리는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며 "특히 시즌성 가전이 순항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 HCN '무인 키오스크' 이미지. / 현대HCN



현대HCN 역시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위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은 디지털사이니지다. 디지털사이니지는 대형 모니터, TV, 모바일 등을 통해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 한 상업용 디스플레이다. 기아자동차, 현대블루핸즈 등 기업 고객을 중점으로 다양한 사업장에 공급을 확대해왔다. 렌털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해 중소형 사업장과 기업 간 소비자 간 거래(B2C)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미디어 폴, 비디오 월, 대형 전광판 등을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 결제까지 할 수 있는 무인키오스크를 출시했다.

케이블TV 사업자들이 이 같이 사업 다각화에 나서는 이유는 포화된 유료방송 시장의 한계 때문이다. 실제 인터넷TV(IPTV)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들이 유료방송 시장에 뛰어들면서 케이블TV는 설 자리를 잃고 있다.

유료방송사업자별 방송매출 현황(2014년~2018년/ 단위:억원).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주요 매체별 현황'에 따르면 IPTV의 방송사업 매출은 증가했지만, 케이블TV의 매출은 감소했다. 2014~2018년까지 방송매출 평균 증감률은 IPTV는 23.3% 증가했지만, 종합유선방송(SO)은 2.9% 줄어들었다. IPTV는 지난해 수신료매출과 홈쇼핑송출 수수료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5107억원 증가한 3조4358억원을 달성했지만, SO는 같은 기간 수신료매출 감소 등의 영향으로 409억원 감소한 2조898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케이블TV 업체들은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신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케이블TV 업계 관계자는 "기존 방송통신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고 IPTV와의 점유율 경쟁으로 주력 사업인 방송통신 매출이 하향세로 접어들었다"며 "이에 새로운 매출과 영업이익의 활로를 모색하는데 주력해 신사업의 발굴과 기존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선순환구조와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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