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모델이 GS25의 수산가공 상품들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GS리테일
GS25, 수산 매출 매년 두자릿수 증가…냉동 참치회 인기
4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수산물 매출은 전년 대비 26.7% 증가했다. 지난 2017년에는 85.5%, 2018년 12.4% 높아져 매년 두 자릿수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전체 매출 가운데 어류와 건어류의 매출 구성비는 줄었지만, 수산가공품은 3년 전 3.8%에서 올해 64.1%로 20배 이상 크게 늘어나 전체 수산물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GS25는 수산가공품의 매출 증가가 편리성을 선호하는 1~2인 가구의 트렌드와 GS25의 차별화된 상품력에 기인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GS25는 가벼운 반찬이나 안주로 즐길 수 있는 '속초붉은대게딱지장', '명란구이', '삭힌 홍어회', '타코와사비' 등을 선보이고 있다.
'속초붉은대게딱지장'은 30여 종의 수산 가공품 중 매출 구성비 30.1%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또, 지난 6월 업계 최초로 선보인 1인용 냉동 참치회 '오늘참치못회'는 출시와 동시에 하루 2000개씩 판매되고 있다.
GS25가 다양한 수산품을 선보일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GS25와 GS수퍼마켓의 구매 담당자(MD) 조직이 2년 전 통합됐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주 소비 계층인 1~2인 가구의 수산물 선호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GS리테일은 분석하고 있다.
윤세영 GS리테일 수산팀 MD는 "최근 몇 년간 정체돼 있던 수산물 소비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부합하는 편리성과 새로운 가치를 더함으로 편의점에서 수산 가공품의 매출이 급성장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1~2인 가구가 편리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수산품을 지속 선보이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