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패션

'N.E.W.' 마케팅 시동…'MZ' 세대 공략 나선 유통업계

유통 업계가 MZ세대(2030 밀레니얼세대 & 1020 Z세대)의 관심사와 트렌드를 반영한 감성 마케팅으로 젊은 타겟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MZ세대는 물질적 풍요에 익숙한 디지털 세대로 희소성이 있거나, 특이한 것에 매력을 느끼고, 새로운 형식의 컨텐츠에 열광한다. 패션 기업들은 이들을 겨냥해 뉴트로 트렌드(Newtro)나 온라인식 표현(Expression)을 반영한 제품을 출시하고, 웹드라마(Web dremas)처럼 새로운 플랫폼을 활용하는 'N.E.W.' 감성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형지엘리트 관계자는 "최근 젊은 소비자들이 SNS를 통해 새롭고 흥미있는 감성 문화를 소비하며 이를 통해 구매 가치를 발견한다"며 "기업들도 발 빠르게 핵심 타겟의 관심사나 유행에 따라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젊은 소비층에게 복고풍이 새로운 감성 '뉴트로'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여름 시장을 앞두고 복고풍 패션과 현대적인 감성을 적용한 패션이 유행하고 있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의 버킷 디워커 에어./디스커버리



뉴트로 패션을 대표하는 패션 아이템은 어글리슈즈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은 '버킷 디워커' 어글리슈즈의 여름용 한정판 '버킷 디워커 에어'를 선보였다. 공기가 잘 통하는 메쉬 소재를 적용하고 기존 제품 대비 20% 가량 무게를 줄였다. 프로스펙스의 어글리슈즈 '스택스 시리즈'도 뉴트로 열풍으로 6만족 이상 팔린 것으로 추산된다. 10대의 귀여움과 발랄함을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으로, 교복과 쉽게 매치할 수 있다. 패션 의류에서는 네파가 여름 시즌을 앞두고 뉴트로 열풍과 쿨링 효과를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프레도 폴로티셔츠(서머폴로 프레도)'를 출시했다.

아모레퍼시픽의 프레시팝 샴푸./아모레퍼시픽



'1020의 인터넷 언어'를 표현한 마케팅도 흔히 접할 수 있다. 제품 타이틀에 중독성있는 줄임말을 활용하거나, 모양이 비슷한 다른 한글로 바꿔 표현하는 야민정음을 반영하기도 한다.

아모레퍼시픽의 내추럴 헤어 케어 브랜드 프레시팝은 최근 '밤감샴(밤에 감아도 좋은 샴푸)'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해 모델 이소라를 기용한 신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밤샴밤샴', '밤감샴' 등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노랫말로 네티즌들의 눈길을 끌면서 영상 유투브 조회수가 200만 뷰를 돌파했다. 팔도의 '괄도 네넴띤'은 야민정음을 적용한 대표적 사례다. 비빔면 출시 35주년을 맞아 한정 출시한 '괄도 네넴띤'은 화제를 이끌며 한달 만에 500만개가 모두 팔렸다. 온라인 소비자들 사이에 재미있게 쓰이는 신조어와 색다름 즐거움이라는 팔도의 슬로건이 부합해 실제 상품화를 추진했다.

형지엘리트의 엘리트 학생복이 웹드라마 '에이틴2'에 교복을 협찬했다./형지엘리트



모바일 영상의 대중화로 웹드라마가 10대들에게 1인 방송을 위협하는 콘텐츠로 성장하고 1020 브랜드의 필수 마케팅으로 급부상했다. 지난 5월 형지엘리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절반 이상이 웹드라마 영상을 가장 선호하고, 영상 속 패션 아이템에 구매 관심을 나타냈다.

10대들이 주요 타겟인 학생복은 웹드라마 마케팅에 가장 적극적이다. 형지엘리트의 엘리트 학생복은 역대 웹드라마 최고 조회 수를 기록한 '에이틴1'에 이어 속편인 '에이틴2'에도 교복을 협찬하고 있다. 학교를 배경으로 주인공들이 자연스럽게 교복을 착용할 수 있어 청소년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새학기 교복도 자연스럽게 선보일 수 있었다. 메이크업 브랜드 페리페라는 '에이틴2'와 웹드라마 컬래버레이션으로 틴트와 토너패드 등 뷰티 제품으로 구성된 '에이틴 에디션'을 선보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