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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패션

평범함이 통한다…일반인 모시기 나선 패션업계

'에잇 바이 미' 캠페인에 참여한 모델 한현민(사진 왼쪽 첫번째)과 1위를 차지한 '바누(사진 오른쪽 두번째)' 등 최종 8인이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잠수교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삼성물산 패션부문



평범함이 통한다…일반인 모시기 나선 패션업계

패션업계가 브랜드 모델 또는 상품 기획·홍보 크리에이터로 일반 소비자를 적극 기용하고 나섰다.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고, 나아가 충성도까지 확보할 수 있어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에잇세컨즈는 최근 일반인 모델 콘테스트 '에잇 바이 미(#8SXME, 8seconds X ME)'를 진행, 최종 8명의 모델을 선발했다.

이번 콘테스트는 지난 4월 15일부터 약 한달 반의 기간 동안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진행됐다. 마음에 드는 후보에게 '좋아요'를 눌러 한 표를 전달하는 간단한 방식으로 운영돼 소비자들의 참여율도 높았다. TOP20을 뽑기 위한 1차 투표에는 6만6000명이, 최종 8인 선정을 위한 파이널 투표에는 4만9000명이 참여했다.

최종 8인으로 선정된 모델들은 일반인이지만 뚜렷한 개성을 앞세우고 있다. 투표 참여자 만큼이나 모델 지원자 경쟁도 치열했다. 8명 선정에 4000명이 몰릴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휠라 핏 모델 선발대회./휠라



휠라도 최근 여성 전용 피트니스 라인인 휠라 핏(FILA FIT)을 대표할 일반인 모델 선발에 나섰다. '제2회 휠라 핏 모델 선발대회-비욘드바디 시즌2:더 체인지(이하 더 체인지)'다.

더 체인지는 운동 경험이 없는 12명의 일반인이 근육을 만들기 위한 팀 A와 체지방 감량을 목표로 하는 팀 B, 2개 팀으로 나뉘어 8주간 경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배우 성훈의 트레이너인 양치승과 양정원이 멘토로 나선다.

앞서 진행된 시즌 1의 인기에 힘입어 이번 시즌2에 대한 참여 열기도 뜨겁다. 12명 선정에 650명의 지원자가 몰렸다.

패션업계가 일반인 모델 기용에 대대적으로 나선 이유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숙함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모집 과정을 공개하고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단기간에 높일 수 있다.

손광섭 마케팅홍보담당 상무는 "소셜 채널을 통해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는 에잇세컨즈는 고객들에게 에잇세컨즈를 입음으로써 가장 멋진 본인의 모습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갖을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업계 최초로 인스타그램 투표로 진행된 일반인 모델 선발 콘테스트를 통해 성공적인 브랜딩을 펼쳐나가는 한편 지속적인 캠페인을 발굴하는 등 진정성있는 브랜드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LF 크리에이터 모집 공고./LF



비단 모델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업계는 유튜버 등 SNS를 기반으로 큰 영향력을 확보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에 주목하면서 브랜드 '크리에이터'로 일반인을 기용하고 있다.

LF는 최근 액세서리 브랜드 통합 콘텐츠 크리에이터 모집에 나섰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에서 콘텐츠 포스팅 활동을 즐기고, 패션 브랜드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경력을 쌓고 싶은 이들을 대상으로 했다.

LF 관계자는 "'오늘의 하늘', '회사원A', '조효진' 등 스타 크리에이터들의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패션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본 이벤트를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SNS 채널 활용을 통해 브랜드 히스토리를 전하는 것은 물론 홍보 영역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델과 크리에이터 등 일반인을 모집해 진행하는 경우, 참가자들에게 소정의 상품과 활동 기간이 주어진다. 브랜드와 참가자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반인 모델이나 크리에이터를 기용해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면서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며 "소비자와 소통을 통한 접점을 마련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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